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가교제

전문가 제언

천연 고무와 합성고무가 발명되고 합성수지가 개발되면서 이들 고분자 물질에 대한 더 나은 물성과 더 다양한 성질을 얻기 위한 폴리머 개질 노력이 부단히 지속되어 왔다. 가교화도 대단히 중요한 개질 기술의 하나로 고무 탄성체나 수지의 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수지의 응용 범위를 넓히는 데 크게 기여한 기술이다.

 

근래 우주 항공, 자동차, IT 기기 등 첨단산업이 급속히 발달하면서 고분자 소재도 더욱 다양화되고, 고기능화로 세분되어 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역사적으로 보아도 범용 플라스틱 소재에서 공업용 소재에 주로 쓰이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발전되고 더 고기능을 요구하는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 개발되어 새로운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특히 근년에 와서는 고기능 탄성체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 기존의 고무 소재는 물론 열가소성 엘라스토머나 열경화성 엘라스토머의 수요는 말할 것도 없고, 슈퍼 내열 고기능 엘라스토머의 시장 요구가 빠르게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19세기 미국의 발명가인 찰스 굿이어가 그때까지 용도가 없어 사장될 위치에 놓인 고무에 유황을 섞어 가열함으로써 내열성과 물성이 훨씬 강해진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은 유명한 일화로 알려져 있다. 세계 최대 타이어 업체인 미국 굿이어사의 이름도 여기서 연유했다.

 

산업화 이후 우리나라의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도 부단한 노력으로 세계 타이어 업계와 어깨를 나란히 하여 세계 시장을 두고 경쟁하는 입장에 있으며, 중국과 유럽 등에 현지 생산 설비를 가동하고 있는 수준에 도달해 있다. 고기능 탄성체에 관한 시장 수요가 커지고 있는 이때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하여 다양한 탄성체 개발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저자
Yazaki Humihik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3
권(호)
61(10)
잡지명
工業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79~86
분석자
이*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