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 네트워크에서 CDMA2000 시스템 공유 기술
- 전문가 제언
-
○ 이 시스템의 핵심적인 기능에 대한 실시간 프로세싱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의 하드웨어 구조가 매우 다양한 모듈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셋업 모듈(그림1의 113)을 통해 LTE 신호의 활성화 상태정보를 CDMA 2000 네트워크의 Blue-tooth 프로세서와 공유하는 데 복잡한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최적의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디지털 신호처리 모듈로 재설계하여 좀 더 간단한 알고리즘으로 개선하는 회피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이 기술의 핵심은 Blue-tooth 장치를 통해 LTE 기지국과 신호를 접속함으로써 CDMA2000 기술을 공유하는 것이다. 이 시스템의 핵심 모듈인 LTE 프로세서 및 Blue-tooth 프로세서는 전송 타이밍 정보를 공유하면서 CDMA2000 기술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술적인 가치가 있다.
○ Blue-tooth 프로세서의 레거시 명령과 스위칭 명령을 통해 예상된 루트 정렬시간을 지정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Blue-tooth 프로세서의 프레임 개시시간 내에 LTE 프레임을 전송함으로써 패킷의 정렬시간을 사전에 알 수 있는 점이 기술적 및 상용화의 요점이다.
○ 국내 LTE장비 시장은 스마트-폰 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유선 네트워크 트래픽 성장이 둔화되고 LTE-A 서비스로 재편되면서 LTE 통신 서비스 인프라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국내 이동통신 3사의 투자 확대 의지가 지속하고 있지만 3~3.5G 네트워크의 LTE화가 용이하여 투자비용은 점차 감소하고 있다. 한국 IDC의 보고에 의하면 2013년 국내 LTE 장비시장은 전년 대비 40% 하락한 1조 8,587억 원 규모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 CDMA2000 서비스 이후 WCDMA 서비스 상용화까지 10여 년이 걸렸지만 LTE-A 서비스 상용화에는 5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이처럼 통신 서비스 시장에서 통신사업자 간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구축 기간도 빠르게 단축되고 있다. 이에 수요 니즈를 반영한 서비스 전략이 절실하다.
- 저자
- NOKIA SIEMENS NETWORKS OY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3
- 권(호)
- WO20130144104
- 잡지명
- WO 2013/144104 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47
- 분석자
- 박*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