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용식물 동정을 위한 핵산 바코딩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약용식물을 이용한 치료에 대한 점증하는 요구와 자원에 대한 증명 때문에 순종 식물재료 및 잡종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단일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것이 필수적이다.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재생을 위한 DNA바코드 및 유사성 탐색이 가능해야 한다.이러한 바코드를 얻기위해서는 약용식물자원의 증명 및 동정을 도울 수 있는 분자적 마커의 개발이 필요하다.
○ DNA바코딩은 마이토콘드리아 제놈의 사이토크롬 산화효소를 이용해서 동물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나 식물에서는 마이토콘드리아 유전자가 아주 낮은 대체율(substitution rate)로 천천히 진화하고있어서 바코딩에 적합하지 않다.따라서 식물의 바코드는 높은 대체율을 보이는 엽록체와 핵 제놈으로 옮겨지게 되었다.
○ The Consortium for the Barcode of Life Plant Working Group(CBOL)이 식물계(kingdom)에 있는 7개의 엽록체 제놈지역을 조사해서 matK와 rbcL을 식물바코드로 제안한바 있다.
○ rbcL은 일반적이나 종 구별 정밀도가 낮고 marK는 일반적이지는 않으나 정밀도가 높다.그러나 이 두가지 마커를 조합해도 아주 가까운 근연종의 경우에는 구별능력이 떨어진다. 중국의 BOL그룹은 아주 가까운 근연종의 경우에도 최대한으로 동정할 수 있는 두 가지 마커에 핵 ITS(internal transcribed spacer)를 추가하는 방법을 제안한 바 있다.
○ 제놈상의 지역뿐만 아니라 RAPD에 기반을 둔 DNA마커도 약용식물의 동정에 유용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RAPD와 SCAR 마커도 몇가지 약용식물 재료를 동정하기위해서 개발되고 있다.
○ 현재 약용식물 DNA바코딩에 NGS기술을 이용한 발표는 핵내 제놈지역을 찾아내기 위해서 이용된 단 하나뿐이지만 NGS기술의 계속적인 개량과 참고할 수 있는 염기서열분석 데이터베이스가 대량으로 만들어짐에 따라 NGS기술이 계속해서 유망기술로 자리잡을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Natascha Teche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4
- 권(호)
- 25()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03~110
- 분석자
- 김*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