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의 식품 안전보증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홍콩은 중국에서 최고의 식품안전 도시이다. 홍콩은 해외로부터 수입식품의 95% 이상을 차지하는 큰 소비자 중심도시이다. 전체적으로 식품안전율은 지난 6년간 99.7%를 차지하고 있다. 본 논문은 홍콩의 식품안전보증 시스템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특히 홍콩의 식품안전 현황, 홍콩의 식품안전규제기관 및 식품안전보증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중국에서 식품안전은 중앙정부의 규제에 도전하는 중국의 복잡한 문제로 되고 있다. 그것은 사람들의 건강에 영향을 주고 중국의 식품무역과 국제적인 명성에 심각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개발된 홍콩의 식품안전보증 시스템은 전체적으로 중국과 기타 개발도상국에 이익을 누릴 수 있다. 따라서 식품안전을 위한 규제는 완벽하여 중국 본토 각 지역에서 벤치마킹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농수산물과 그 가공품, 축산물, 주류 포함),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마약류, 화장품, 의약 외 품, 의료기기 등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담당한다.
○ 최근 환경오염, 농약사용의 증가, WHO 체제하에서 국가 간의 교역이 증가함에 따라 식품과 의약품의 안전관리를 둘러싼 국내외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다. 또한 바이오산업의 발달로 유전자재조합식품과 생물학적 제제의 등장으로 잠재적 위해물질이 증가하게 되어 식품과 의약품의 안전사고가 발생함으로써 국민의 안전한 삶이 위협받을 수 있다.
○ 식품·의약품은 우리의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의 안전관련 법제도를 체계적, 선진적으로 정비하여 식품·의약품의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국민들이 안심하고 식품·의약품을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Xuli Wu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4
- 권(호)
- 37()
- 잡지명
- Food Contro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41~145
- 분석자
- 송*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