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생물학의최전선, 유전자손상기구와 손상수복의 분자시뮬레이션
- 전문가 제언
-
○ 방사선은 지금은 의료현장에서 치료나 진단 등 국민 건강생활에 불가분의 용소인 한편 일본 Fukushima 원자력발전소 사고로 인한 저선량 방사선피폭에 대한 리스크평가 등, 방사선에 관한 연구자가 대처하여야할 과제가 산적하였다. 복잡한 계층구조를 가진 생물시스템이 방사선 스트레스에 대하여 어떻게 응답하는가에 대해서는, 분자, 세포 혹은 개체 등 여러 레벨에서의 실험이 이루어지고 있다.
○ 한편 이들 실험에 의해 얻은 지식으로부터 법칙성을 추출하여 방사선응답의 일반화된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요구된다. 컴퓨터의 고성능화에 의해 최근에는 이들의 모델연구도 새로운 영역에 진입하고 있다.
○ 이 논문은 방사선 조사에 의해 생성되는 DNA손상?수복의 초기 물리?화학적 과정으로부터 DNA수복에 관한 생물학적 과정 및 atto 초 영역의 DNA-전자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 이론연구 등 시뮬레이션 연구의 최전선을 해설하였다.
○ 우리나라에서도 서강대학교 화학과/바이오융합 조규봉 교수와 박사과정 이진용 씨가 제1저자로 참여한 “단일 DNA 분자의 절단부위 형광표지 방법 개발-자외선에 의한 DNA 손상부위를 단일분자 수준에서 관찰”이란 연구결과를 영국 Chemical Communications지(2013년 5월 25일)에 발표되었다.
? 연구팀은 폭이 2nm에 불과한 DNA 사슬 하나하나를 대상으로 손상된 부위를 형광으로 표지하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 DNA 손상부위에 DNA 사슬을 구성하는 뉴클레오티드를 중합시켜 끊어진 사슬을 다시 이어주는 DNA 중합효소를 이용했다. 다만 뉴클레오티드에 형광물질 꼬리를 달아주어 DNA 중합효소가 일하고 있는 손상부위가 빛나도록 한 것이다.
? 조교수는 “자외선 및 방사선 등에 의한 DNA 손상을 단일 분자수준에서 확인할 수 있어, DNA 손상에 의한 질병의 원인 규명 및 피부암 등의 질병 치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저자
- A. Yokoyam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56(2)
- 잡지명
- 日本原子力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81~85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