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공급체인의 문제들
- 전문가 제언
-
○ 재생에너지의 보급은 에너지기술을 개발하는 문제와는 또 다른 사회 정책적 관점이다. 에너지 수요자는 재생에너지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에 비해서 경제적이며 편리하고, 우리들 생활에 어떤 이득을 가져다주는 가에 우선 계산이 앞설 것이다. 그러나 이 문제에 대두되는 환경은 우선 저만치 있는 남의 일로만 보기가 십상이다.
○ 우리의 경제구조는 수출이 대강을 이룬다. 여기서 수출 품목은 다양하다. 예를 들면, 전자제품 속에 있는 회로판은 여러 종류의 전기 전자회로를 구성할 때 납땜이나 크롬 성분이 들어가면 유럽이 주도하는 환경규제에 걸려 수출이 안 된다. 자동차도 점차 연비 경쟁이 높아지면서 CO2배출량을 줄여야하는 규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환경 규제는 재생에너지의 확대 보급이 앞으로 우리들이 가지 않으면 안 될 국가적 방향이다.
○ 재생에너지의 보급 정책은 국가가 지원하는 보조금,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의하여 공급한 전기의 전력거래가격이 지식경제부 장관이 고시한 기준가격보다 낮은 경우에 그 차액을 지원하는 발전차액지원제도 FIT(Feed-in Tariffs)가 있고, 발전사업자에게 총발전량에서 일정비율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로 RPS(Renewable Energy Portfolio Standard,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가 있다. 신재생에너지의 보급 확대를 위한 것으로, 국내에서는 2012년 1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
○ SSCM(Sustainable Supply Chain Management)은 이글에서 주로 기술되고 있는데, 환경과 경제 및 사회적 관점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풀어 간다. 지속가능한 제조는 재생에너지의 개발과 상업화를 일구어 나가는데 본질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것이 나아가서 산업체에서 사용하는 기존의 재래식 공급체인관리와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키게 된다.
○ RE공급체인의 연구는 이 시스템을 재생에너지를 보다 손쉽게 접할 수 있게 관련 코스트를 조정하고, 보다 적극적인 참여와 취약한 부문에 대해 지원한다.
- 저자
- Federica Cucchiella, Idiano D’Adam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76()
- 잡지명
-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74~780
- 분석자
- 손*목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