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기질 나노구조 모방을 통한 뼈의 재생
- 전문가 제언
-
○ 뼈에 손상이 있는 경우 대체로 그 손상이 크지 않을 때에는 자체적으로 치유가 이루어진다. 뼈의 손상이 클 경우에는 보철물의 삽입이 필요하며, 통상 자신의 뼈를 이식하는 자기이식이나 타인의 뼈를 이식하는 이형이식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 나노기술의 발전에 따라 합성물질을 이용하여 골기질의 나노구조를 모방함으로써 우수한 대체 이식물질을 만들 수 있는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합성물질을 이용한 뼈 대체 지지물 제작에 관한 최근 연구 및 원리에 대해서 심층 소개하여 이 분야의 연구자 및 개발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게 하였다. 특히 이 논문의 가장 큰 주제인 생체모방은 뼈 이식 지지물질의 개발 뿐 아니라 장기의 대체이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기술로 대두되고 있어 앞으로 크게 주목되는 분야이다. 그러나 이 논문에서는 최근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는 3차원 프린팅에 의한 뼈 조직의 합성에 대한 언급이 없는 점이 아쉽다.
○ 이 분야의 연구는 그 효율성이 인정되어 많은 연구가 미국을 비롯하여 의학 선진국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치아의 임플란트, 척추의 보형물 삽입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미국의 경우 이런 지지물을 공급하는 첨단 회사로는 미국의 BioHorizons, 영국의 Ceramisys, Oxford Performance Materials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3차원 프린팅을 이용한 맞춤형 지지물질의 개발도 연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 국내에서는 최근까지 주로 치아 임플란트 지주물질 연구에 집중하여 여러 치과대학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그 대표적인 예로 서울치대를 모태로 한 (주)나이벡이 치아 임플란트와 관련된 연구에 이미 성과를 올리고 있으며, 한 걸음 나아가 펩타이드에 근거한 합성물질 연구에도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국내 연구는 주로 인간이나 동물의 뼈 조직에 근거한 가공에 치중하고 있어 앞으로 생체 모방에 의한 합성물질 연구에도 과감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저자
- Robert Kane and Peter X. M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16(11)
- 잡지명
- Materials Toda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18~423
- 분석자
- 김*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