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3차원 프린팅을 이용한 뼈 조직의 제작

전문가 제언

물체의 3차원 제작 기법은 1980년대에 이미 존재하고 있었으며, 1990년대에 이르러 잉크젯 프린터를 이용한 본격적인 삼차원 프린팅 기법이 등장하게 되었다. 특히 최근 3-4년 사이에는 다양한 상업용 3차원 프린터가 등장하여 다양한 생활용품을 일반인이 가공할 수 있는 이른바 3차원 프린팅의 대중화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3차원 프린팅의 기법이 뼈를 포함한 생체조직의 생성과 제작에 응용되는 사례를 소개하고, 이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과 문제점을 소개하였다. 특히 3차원 프린팅의 의학적 응용을 위하여서는 지지체를 형성하는 소재와 결합제가 생체적합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많은 제약이 따른다. 본 논문은 테이블 1, 2와 그림 등을 통하여 사용가능 소재 및 공정을 자세히 소개함으로써 이 분야의 연구자 및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3D 프린팅에 의한 뼈 조직 공학은 영국 및 미국, 호주 등에서 최근 연구 단계를 넘어 일부 시술단계에 돌입하고 있다. 영국의 Oxford Performance Materials에서는 osteofab이라는 뼈 조직의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2013년 8월에는 미국의 한 환자가 이 제품을 이용하여 두개골의 75%를 교체하는 시술을 받은 바 있다. 좀 더 정교한 수준에서는 영국의 Nottingham 대학의 Shakeshaff 교수가 환자의 특성에 맞추어 뼈를 프린팅 제작할 수 있는 기법을 완성 단계에 있다.

 

국내의 3D 프린팅 기술의 수준은 아직 미비한 상태로 본 ReSeat 박세환 위원이 표준?인증시험동향(2013 9/10, 80~83)) 잡지에 기고한 분석에 의하면 국내의 연구는 아직 프린터의 기반기술 연구차원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러나 2014년 2월 포항공대의 조동우 교수와 서울성모병원의 이종원 교수팀이 3D 프린트된 인공기관을 한 소년의 코에 삽입하는 수술에 성공한 바 있어 이 분야의 발전에 전망을 밝게 하고 있어 앞으로 이 분야에의 집중적 연구 투자가 요망된다고 하겠다.

저자
Susmita Bose, Sahar Vahabzadeh and Amit Bandyopadhyay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3
권(호)
16(12)
잡지명
Materials Today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96~504
분석자
김*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