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인은 표면 금속산화물촉매의 반응성에 어떻게 작용하는가
- 전문가 제언
-
○ 금속산화물들은 불균일 촉매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많은 경우에 선구물질의 가수분해와 다중축합반응이 일어나는 졸-겔 방법을 사용한다. 이는 금속 착물을 형성시켜 반응성을 조절하는 등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한다. 계단가장자리에 있는 저-배위 원자는 금속촉매에서 가장 활성적이라고 주장하며 지지된 금속산화물 촉매성능은 금속산화물 적재량과 표면도포의 수준에 상승하나 그 이유는 아직 모호하다.
○ 계단가장자리에 있는 저-배위 원자는 공통적인 구조속성을 보여주어 Mo-O-Si 교착결합의 변화에 따라 부가되는 스트레인에 추가하여 인근 표면 Mo산화물종 간의 측면 상호작용은 높은 도표에 큰 역할을 하여 분광학적특성은 물론 반응성에도 영향을 준다. 이들 특징은 금속들이 균일하게 분포되고 표면적이 넓으며 중간세공 범위의 다공성의 혼합 금속산화물오서 여러 촉매반응에서 우수한 촉매활성과 성능을 보인다.
○ 본고에서 제시한 "고-에너지자리"형성 가능성을 인공적으로 증가시키는 전략을 선택함으로서 예를 들어 물리화학적 처리에 의하여 촉진자 원소의 사용 또는 지지물의 표면구조의 조율에 의해서 이성적 촉매설계는 실현가능성이 더 높아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촉매 반응성에 대한 표면 금속산화물 도포의 영향을 예증하여 무기합성화학에 의한 촉매활성의 새로운 시스템적합성접근에 대한 기반을 소개하였다고 본다.
○ 금속산화물재료는 촉매성, 자기성, 흡착성, 비선형 광학 및 발광 성질에서 매혹적 구조특성과 잠재적 적용성에 기인하여 촉매제조에서 큰 관심의 대상이 된다. 또한 Cu/ZnO 또는 TiO2에 지지한 금 나노입자도 흥미로운 연구대상이다. 본고에서 불균일 촉매제조에서의 이들의 불안정성 또는 소수 부류의 상태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덜 알려져 있는 준안정 형태의 금속산화물에 더 초점을 두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저자
- Kazuhiko Amakawa, Lili Sun, Chunsheng Gu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52()
- 잡지명
- 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3553~13557
- 분석자
- 김*원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