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제련을 이용한 동 및 귀금속의 리사이클링
- 전문가 제언
-
○ 전자공업이 발전하면서 전자기기, 가전제품 및 자동차 등에 동과 귀금속 및 레어메탈이 많이 사용되면서 노후 폐기된 스크랩이나 분진 및 슬러지 등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현재 귀금속이나 레어 메탈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폐기물의 리사이클링은 국가적 과제이며 이에 따라 리사이클링 기술의 개발이 중요하다.
○ 동과 귀금속 및 레어메탈이 함유된 금속 스크랩, 분진, 슬러지 등은 금속만 함유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할로겐원소나 플라스틱 및 유해 물질들이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물질을 원료로 처리하여 유가금속도 회수하면서 공해처리도 겸하는 Zero-emission 공정은 환경리사이클링 사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갖는다.
○ 동제련 Rose법으로 귀금속이나 레어메탈을 동제련 시에 Cu matte에 농축시키고 전로 제동에 의해 조동으로 제조할 때 귀금속이나 레어메탈은 동에 농축되고 레어메탈 중의 Sb, Pb 등의 희발성 금속은 기화되어 포집기에서 회수한다. 제조한 동을 양극동으로 제조하여 전기분해에 의해 전해동을 생산하고 귀금속 등은 Slime으로 전해조 내에 침강 회수하며, 이 Slime은 습식 용매추출법 등을 이용하여 귀금속을 회수하는 특징이 있다.
○ 우리나라는 울산에 있는 LS-NIKKO가 동제련및 전기분해법에 의해 전기동을 생산하고 있으며 전기분해시에 회수한 Slime을 이용하여 귀금속 및 레어메탈을 회수하고 있다. 동제련은 1945년도 이후부터 장항의 동제련소에서 전기동을 생산하고 Slime을 처리하여 Ag, Au를 중심으로 회수하는 기술이 가장 오래되었다. 우리나라도 귀금속 등의 폐기물을 동제련과 함께 처리하는 기술은 충분히 있다고 생각되며, 스크랩 등을 수집하는데 있어서 원활한 네트웍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MIYABAYASHI Yoshitsug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83(11)
- 잡지명
- 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916~920
- 분석자
- 황*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