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의 메탄올 전환 가능성: 근본 과제와 기회
- 전문가 제언
-
○ 이산화탄소를 고부가가치 연료 혹은 화학제품으로 전환하는 기술은 지구 온난화, 화석연료 고갈, 에너지 저장이라는 세 가지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되므로 과학계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한편에서는 이산화탄소를 격리 저장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지만 비용이 많이 소요되므로, 동일한 비용으로 액체연료 혹은 화학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다면, 아주 값진 기술이 될 것이다. 이 글은 화석연료에서 생산되는 에너지의 도움 없이 오직 태양에너지만을 이용하여 CO2를 메탄올로 전환하는 연구에 대한 정보와 방법을 고찰한 것이다.
○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세계 각국이 의무적으로 혹은 자발적으로 감축목표를 추진 중이다(예; EU의 경우 2020년까지 2009년 대비 20% 감축). 우리나라는 교토체제 하에서 공식적인 감축의무는 없으나 향후에는 어떤 식으로든 감축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므로, 2009년에 2020년 온실가스배출전망(BAU: Business As Usual) 대비 30% 감축이라는 중기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발표하였다.
○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재사용을 위하여 세계 각국은 다양한 연구와 기술개발을 재정지원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Dioxide Materials Inc.는 첨단연구프로젝트관리기구인 ARPA-E의 지원으로 “이산화탄소를 에너지 효율 높은 전기화학적 전환에 의해 유용한 제품을 산업화”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한국에서도 한성환의 “온실가스 저감기술사업(이산화탄소로부터 메탄올 및 DME 제조공정)”, 장종산의 “온실가스 저감기술 개발(이산화탄소 산화제 활용에 의한 에틸벤젠 탈수소 공정 개발에 관한 연구)” 등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다만, 이런 연구가 어떤 마스터플랜에 의거, 수행되지 않고 산발적으로 기초연구 위주로 선정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 확고한 산업화계획에 의거하여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Ibram Ganesh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31()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21~257
- 분석자
- 이*용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