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연구의 가치를 높이고 낭비를 줄이기 위한 연구의 우선순위 결정

전문가 제언

나라마다 국가발전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연구가 추진되고 있으며 연구비의 재원도 다양하다. 그 중에 과학기술 관련 연구비는 선진국일수록 비율이 대체로 높게 나타난다. 전 세계적으로 생물의학에 투자하는 연구비는 2010년에 2400억 불이나 되며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생물의학 지식의 진전과 국가나 개인의 건강을 향상하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그런데 많은 연구가 그러한 결과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부는 건강과 관련이 없는 기초메커니즘을 이해하는데 그치고 있으며 그리고 좋은 연구 아이디어라도 결과를 이루지 못하기 때문이다. 연구에서 이러한 아이디어는 투명하고 공정한 근거에서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으면 낭비를 초래한다. 과학적인 연구에서 낭비는 있을 수 있지만 어떤 원천적인 낭비는 정당화할 수 없다.

 

이 리뷰에서는 생물의학연구의 카테고리를 순수기초연구(지식의 진전을 위해), 순수기초응용연구(연구결과를 실질적으로 실현과 정책적인 결정에 적용을 증가하기 위해), 그리고 이용을 마음에 둔 기초연구(지식의 진전과 적용의 증가가 둘 다를 위해)로 정하고 있다. 여기에 속하지 않는 지식, 이행, 정책에 도움이 되지 않은 것을 낭비로 보고 어떻게 하면 낭비를 피할 수 있는지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그리고 연구의 낭비를 없애기 위해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할 것인지, 어떤 연구를 할 것인지, 연구에서 낭비를 어떻게 피할 것인지에 일차적인 책임은 연구비 제공자의 몫이다. 그리고 연구는 적게 하고 좋은 연구를 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 다음과 같이 건의한다. 기초연구의 결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연구비 제공자가 연구결과를 사용자의 입장에서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하고 과정을 투명하게 한다. 연구결과를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추가적인 지원을 한다.

저자
Iain Chalmers, et.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4
권(호)
383()
잡지명
The Lancet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56~165
분석자
강*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