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리스 구조 분석을 통한 천층 산사태 발생 해석
- 전문가 제언
-
○ 이 논문에서는 알파인 산악 지형의 천부 산사태 발생 원인이 레고리스의 특성에 좌우되고 있다고 하였다. 레고리스란 흙으로 형성된 지층으로 부식토, 붕적토, 풍적토, 고토양, 신기 토양 등 모든 종류의 토층을 통칭하는 용어로 기반암 상부를 덮는 미고결층이다. 이 연구에서는 2인이 쉽게 다룰 수 있는 경량의 원추관입시험(DCPT: dynamic cone penetrometer tests) 장비를 이용하여 레고리스의 물리적 특성 값을 구하였는데 DCPT는 원하는 지점의 관입 저항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 DCPT 시험은 다른 지질공학 시험에 비하여 절차가 간단하고 경제적이어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대부분의 현장은 가파른 사면에 위치하므로 접근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데이터 세트를 만들기 위해 사면에 가로와 세로가 30m인 사각형 망을 만들고 그 망 내에서 2m 간격으로 DCPT 시험을 실시하였고 최대 관입 심도는 3m 이내로 하였다. 그 결과 DCPT는 천부 산사태를 분석하기 위한 레고리스 구조와 심도 자료를 구하는데 매우 적합한 방법임이 증명되었다.
○ 대체로 천부 산사태인 경우, 그것이 평면 산사태이든 토석류 산사태이든 기반암 상부의 미고결층인 레고리스에서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기반암 매핑(mapping)과는 달리 레고리스 매핑은 매우 어렵다. 레고리스 매핑은 미고결층의 수평적 수직적인 물성과 기하학적 변화를 묘사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광범위하게 발생되는 천부 산사태 지역을 대상으로 할 경우 매핑 대상 면적이 넓기 때문에 상세한 레고리스 지도 작성은 더욱 어렵다.
○ 산사태 선진국인 홍콩에서는 산사태 예측을 위하여 레고리스 매핑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홍콩은 매우 제한된 면적의 도시 국가이므로 정밀 매핑이 가능하다. 우리나라도 레고리스 매핑을 시도한 적이 있으나 효율성 면에서 검증되지 못하였다. 결국 보다 효율적인 광역 레고리스 특성 규명을 위한 방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Christoph Wiegand,?Korbinian Kringer, Clemens Geitner, Martin Rutzing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183()
- 잡지명
- Geomorph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13
- 분석자
- 김*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