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조개류 및 재첩의 기능성 성분

전문가 제언

 

재첩(Corbicula fluminea; freshwater clam)은 백합목 재첩과의 동그란 삼각형이며 표면에서 검은 광택이 나는 조개로서 민물이나 기수역의 모래가 많은 진흙 바닥에 서식한다. 세계 각지에서 자생하며 우리나라는 한강 이남의 낙동강, 섬진강 하구 등에서 자란다. 방언으로 가막조개, 갱조개, 다슬기, 재치라고도 불린다.

 

모래나 진흙 속의 유기물이나 플랑크톤, 조류 등을 걸러 먹으며 자라고, 색, 크기 등은 지역에 따라 모래 바닥에서 서식하면 황갈색을, 진흙 펄에서 사는 것은 흑색을 띤다. 재첩은 단백질 12.5%, 지방 1.9%, 탄수화물 5.8%, 무기질 2.3%를 함유하며, 무기질 중 특히 칼슘과 철분이 많고 비타민 B2도 비교적 많다.

 

4∼6월 제철에는 향이 뛰어나고 살이 올라 맛이 좋다. 이때가 지나면 산란기(6∼8월)이므로 잘 먹지 않는다. 간 해독작용을 촉진하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해장국으로 가장 많이 요리된다. 부추를 곁들여 부족한 비타민 A를 보충할 수 있다. 국물을 우려 국이나 수제비로 먹거나 숙회, 덮밥, 전으로도 많이 먹는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간 기능 개선과 황달 치유에 좋으며 위장을 맑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재첩의 기능성은 혈중콜레스테롤 저하작용, 지방간 및 간 장애 억제, 항종양 활성이 연구보고 되었다. 또한 재첩추출물과 지질 분획이나 단백질 분획은 혈중 고지방?고콜레스테롤 상승 억제 기능이 있고, 항 당뇨 작용 가능성, 운동시간 증가, 근육세포 활성 증가 등이 보고되었다.

 

조개 등 수생생물은 서식환경이 육상생물과는 전혀 다른 대사경로이므로 신규 생리활성 성분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아 신규화합물의 발견과 기능성 식품으로서의 가능성도 높다. 조개류의 기능성 성분은 스테롤, 카로티노이드 등 먹이 유래의 성분을 포함하여 양식기술의 확립으로 신규생리활성 성분을 생산하는 생물공장의 개발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조개류의 생리활성에 대하여 연구가 더 진전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千?松 武司,山田 耕史,小田 裕昭,望月 ?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3
권(호)
55(8)
잡지명
New Food Indu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3~31
분석자
최*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