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단백질에 적합한 프로테옴 해석기술 개발
- 전문가 제언
-
○ 쌀은 주로 탄수화물 70~80%, 단백질 6~9%, 지질 0.4~2%로 구성되어 있고 도정 정도가 낮을수록 단백질, 지질, 비타민 B₁,B₂, 무기질 등의 함량은 높아진다. 쌀이 주식인 우리나라는 총 단백질 섭취량의 24%를 차지하며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은 밀이나 옥수수보다 2배 높은 양질의 단백질이다.
○ 쌀 단백질은 소화가 잘 되는 글루텔린(60∼80%), 난소화성의 프롤라민(20∼30%), 면역원성 단백질인 글로불린(5%)으로 구성된다. 지용성인 프롤라민은 체내에서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흡수되지 않고 배출된다. 쌀밥은 단백질 함량이 낮을수록 밥맛이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단백질 함량이 낮은 쌀이 주목을 받고 있다.
○ 글루텔린 함량이 많은 쌀은 고단백질 벼 품종으로 영양이 많은 유아식에 적합하며 글루텔린 함량이 낮은 쌀은 신장의 기능저하로 혈중 단백질량이 높기 때문에 단백질섭취제한이 필요한 고령자나 신장염환자의 식이용으로 적합하다. 알레르기원인 단백질로 알려진 글로불린 함량을 낮춘 저 알레르기 쌀은 아토피 환자나 노약자에게 적합하다.
○ 본고에서는 쌀 단백질 분석에서 NEPHGE와 SDS-PAGE를 조합한 2차원 전기영동법을 개발하여 지금까지 해석할 수 없었던 프롤라민을 분리하였다. 2차원 전기영동법을 사용하여 아미노산배열을 결정으로써 특정 단백질의 상세한 유전자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2차원 전기영동분석은 단백질분자종간의 상세한 해석과 품종간의 차이 및 환경스트레스를 받은 벼의 저장단백질을 비교할 수 있다.
○ 2013년 국내에서 유전자제어기술(RNAi 기법)을 이용하여 쌀 종자단백질 중 프롤라민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하는 기술이 발표된바 있다. 이 기술을 통하여 프롤라민은 일반 쌀보다 32% 감소되었고 글루텔린과 라이신은 각각 28% 증가되어 쌀의 영양성분은 훨씬 개량되었다. 글루텔린 함량이 증가되면 더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으므로 쌀의 효용성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영
- 저자
- Sasou Ai, Shigemitsu Takanari, Masumura Takehir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3
- 권(호)
- 55(8)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6~22
- 분석자
- 최*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