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토마토의 제놈에서 페놈까지

전문가 제언

몇 가지 표현형 사이의 유전적 공동조절을 밝히는 것이 작물개량을 위한 표현형 마커(marker)를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다면발현(pleiotropy), 모듈방식(modularity) 그리고 진화가능성 같은 일단의 표현형 형질을 이루는 대립인자효과의 패턴과 본성(nature)을 보여줄 수 있다.

 

전사체분석(전 제놈에 걸친 유전자 발현분석)은 개별 식물체 수준에서 유전자를 표현형과 연관시킬 수 있는 강력한 연구수단이 될 수 있다. 최근 생물정보학의 발전으로 조직 x종(species)과 발달과정 x종의 상호작용을 알아내기 위해 전사체를 비교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유전자와 표현형을 연결하는 전사적(transcriptional) 기작을 새롭게 통찰할 수 있게 되었다.

   

SOM(Self-Organizing Map) 생성은 조직 x종 사이의 상호작용과 종간에서 일어나는 유전자들의 조직-특이적 발현의 변화를 알아내기 위한 유용한 방법이다.

 

표현형에서 제놈에 이르는 진화방향을 조사하는 것이 또한 토마토 종 복합(complex)의 진화를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

 

순화된 재배종 토마토 S. lycopersicum과 Galapagean 토마토 S. galapagense 모두 강한 유전적 병목현상을 거쳤을 것으로 여겨지며, 이것은 재배와 군락형성(colonization)동안에 아마도 해로운 돌연변이의 축적이 이루어진 것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여러 가지 종을 망라한 제놈 염기서열의 축적으로 단지 유전자의 양과 제놈 염기서열뿐만 아니라 단백질을 코딩하지 않는 좌위, 전사개시점,조절염기서열, 염색사 접근성(accessibility), 히스톤 변형패턴 같은 기능적 요소를 포함하는 다른 제놈 정보간의 비교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수천 개의 종으로부터 수집한 대량의 제놈 데이터를 통합하는 것은 제놈과 페놈의 연계를 가능하게 할 것이며, 개화식물이 만들어진 진화과정을 유례없이 깊이 연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저자
Yasunori Ichihashi and Neelima R.Sinh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4
권(호)
18()
잡지명
Current Opinion in Plant Bi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9~15
분석자
김*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