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된 하수슬러지 회분을 위한 리사이클링과 회수루트
- 전문가 제언
-
○ 연간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하수슬러지 소각회분(ISSA)의 양은 약 170만 톤으로 향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대부분의 ISSA는 매립되지만, ISSA의 재활용은 친환경적이어서 소성벽돌, 타일 및 포장재의 점토대체재 및 경량골재제조의 원료로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 또한 하수슬러지 소각재는 알칼리 활성화에 의해 포조란 반응성을 갖는 경화체로 활용될 수 있어서, 시멘트 콘크리트와 비교해서 적정한 강도를 발현시킬 가능성과 건조수축 등의 유리한 점을 고려할 때, 추후 연구를 통해서 시멘트 대체재로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ISSA에는 저 등급의 인광석에 견줄 수 있는 귀중한 인산염이 들어 인회석 비료와 인산제조의 인산염 보조 원료로 사용 잠재력이 높다.
○ 하수슬러지 소각재에는 중량 기준으로 약 10% 내외의 인광물이 포함되어 있어 재활용가치가 매우 큰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직 회수되지 않고 매립되고 있는 실정이다.
○ 국내의 경우에는 하수슬러지 소각재에 포함된 인을 황산으로 추출해서 최적의 추출조건을 확립하였지만, 인을 비롯한 다른 중금속 및 무기물, 금속 등 다양한 물질이 동시에 추출됨으로 이를 분리, 정제할 수 있는 기술이 연구가 뒤따라야 한다.
○ 특히 용출된 Al의 경우 식물뿌리에 악영향을 주는 물질로 추출물을 비료로 사용하는데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인은 재활용가치가 크나 아주 고가가 아니기 때문에 회수비용이 경제적이어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Shane Donatell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33()
- 잡지명
- Waste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328~2340
- 분석자
- 진*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