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세대 소듐냉각고속로의 안전설계기준 구축
- 전문가 제언
-
○ 제4세대 소듐냉각고속로에 대한 안전설계요구의 국제적인 조화를 도모하기 위해, 제4세대원자로에 관한 국제포럼(GIF)에서는, 안전설계기준(SDC)을 구축하기로 하였다. 그래서 일본원자력학회에서는 특별전문위원회를 조직하여, SDC시안에 대한 검토를 하여, 제4세대로의 안전 확보에 관한 중요한 논점을 추출하고 동시에 그 생각을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동 위원회의 검토결과는, GIF에 설치된 SDC 특별위원회에의 일본으로부터의 제안에 반영되어, 다국 간에서 논의를 거쳐 정리하였다.
○ 소듐냉각고속로(SFR)은 제4세대 원자력 시스템 중에서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원자로로 경수로에서 사용한 뒤 나오는 사용후핵연료를 연료로 재활용함으로써 우라늄 활용도를 100배 이상 높이고 고준위폐기물처분장 크기를 100분 1로 대폭 줄일 수 있다.
○ 제4세대 원자로(Generation-IV Reactor, Gen-IV)는 미국 에너지성이 2030년을 실용화 목표로 제시한 차세대 원자로이다. 제1세대인 초기의 원자로(마그녹스 등), 제2세대인 상용로(CANDU, RBMK, PWR 등), 제 3세대 개량형 경수로(유럽형 가압경수로, 개량형 비등수형 경수로) 다음의 원자로로 높은 경제성, 안전성, 적은 방사성 폐기물, 핵 비확산성등을 지닌 신개념 원자로이다.
○ 한국의 SFR인 칼리머-600은 미국의 SMFR, JSFR와 함께 2002년 제4세대 SFR 참조 노형으로 선정됐다. 이것이 한국정부의 녹색 성장 비전의 하나로 제시되고 있다
- 저자
- Special Committee on Safety Design Criteria for Generation-IV Sodium-cooled Fast Reacto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55(10)
- 잡지명
- 日本原子力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587~591
- 분석자
- 문*형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