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더 지능화되는 인지망
- 전문가 제언
-
○ 아마 수년 내, 냉장고는 우리에게 야채목록을 이메일로 알려줄 것이며, 주치의는 우리 몸에 부착된 작은 모니터로부터 전송된 데이터를 사용 하여 새로운 처방을 하며, 또한 자명종은 언제 커텐을 올려야 하는지, 커피 제조기는 몇 시에 커피를 끓여야 할지를 알려줄 것이다. 보다 지 능화된 인지망(cognitive network)이 이것을 가능하게 한다.
○ 또한 시스코 시스템사의 2020년이 되면 인터넷은 약 500억개의 태그, 텔레비전, 자동차, 감시카메라, 스마트폰, 생활측정기 등 수많은 장치들이 상호 연결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것은 기존 인터넷이 수용가능한 노드를 넘어 많은 트래픽을 양산하는 다양한 응용을 요구함으로서 통신망은 해결해야하는 많은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 최근 인지망은 이것을 보완하는 새로운 기술로서 연구되고 있다. 이것 은 현재 망 상태(센서와 통신망의 현황 등)를 인지하여 추론엔진을 사 용한 최적라우팅을 결정하는 인지과정을 갖는 망이다. 또한 과거데이터 를 학습한 후 다음 운용을 위해 ‘상황인식-계획-결정-실행’ 등의 4단 계로 수행되므로 ‘인지루프’ 라고 말한다.
○ 완전한 인지망의 개발을 위해 많은 국가와 기관에서 연구중에 있지만 가장 도전적인 업무는 처리능력과 메모리 향상, 무선자원 사용의 최소화와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는 학습가능한 알고리즘의 개발이다.
○ 유사한 인지기술이 망의 다른 분야로 점차적으로 확산될 것이며 아마 2030년에 인터넷의 많은 부분이 자율화되어 미래의 망은 우리의 생체 구조처럼 다양한 지능을 보여줄 것이다.
○ 인지망 분야의 국내연구 활동을 매우 미흡하다. 주파수 재사용과 정보 신뢰도 향상을 위한 일부 연구 등이 대학에서 수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미래의 통신환경과 인터넷 콘텐츠환경의 변화에 따른 사용자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는 기반기술의 연구개발이 시급하다.
- 저자
- Antonio Liot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3
- 권(호)
- 50(8)
- 잡지명
- IEEE spectrum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26~31
- 분석자
- 조*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