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가정용 건전지의 수은, 카드뮴 및 납 함량조사

전문가 제언

건전지(battery)는 저장된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한 하나 이상의 전기화학 셀로 구성된 장치이다. 각 셀은 양극 전극(positive terminal) 또는 음극(cathode)과 음극 전극 또는 양극(anode)을 포함하고 있다. 전해질은 이온이 전극(electrodes)과 전극(terminals) 사이를 움직이게 하고 전류가 건전지로부터 흘러나와서 일을 수행하게 한다.

 

1차 전지(1회용)는 한번사용하고 버린다; 전극물질은 방전하는 동안 비가역적으로 변한다. 일반적인 사례는 손전등과 다수의 휴대용 장치를 위한 알칼리 전지이다. 2차 전지(rechargeable battery)는 재충전될 수 있고 다수 재충전이 가능하다.

 

전극의 원래 조성은 역전류(reverse current)의하여 회복될 수 있다. 사례에는 차량에 사용되는 연축전지(lead-acid batteries)와 휴대용 전자장치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전지를 포함한다. 건전지는 많은 모양과 크기로 생산 된다: 보청기와 손목시계에 파워를 주는데 사용되고 전화교환을 위한 예비 파워를 제공한다.

 

2005년 추정에 따르면, 세계 전지산업은 판매에서 매년 480억 미국달러와 연간 6%의 성장률을 발생한다.

 

건전지 특히 2차 전지는 소각되지도 않아야하고 매립으로도 처분되지 않아야 하는 납, 수은 및 카드뮴과 같은 유독성 중금속을 함유한다. 매년 수십억 폐전지가 미국에서 도시폐기물 흐름으로 처분되고 있다. 건전지는 수은의 88%와 카드뮴의 54%가 매립으로 침전됨으로서, 역으로 환경, 야생동물 및 인간 건강에 나쁘게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에서 연간 사용되는 건전지의 양은 적어도 8억 개가 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으며, 폐건전지는 연간 15,000톤이 발생하고 그중 13,500톤의 폐건전지가 재활용 안 되고 생활폐기물에 같이 버려 지고 있다. 이 수치는 하루에 370톤에 해당하고 비율은 약 7.4%를 차지한다.

저자
S. Recknagel, H. Radant, R. Kohlmeye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34()
잡지명
Waste Manage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56~161
분석자
유*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