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소재의 도금 전처리
- 전문가 제언
-
○ 도금의 전처리는 품질의 70%를 차지하는 중요한 공정이다. 피도금재로 사용하는 금속도금의 광택, 밀착성, 고주파 전송 표피효과 표면 상태를 개선하기 위하여 탈지, 수세, 촉매활성화 공정의 조건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탈지는 금속표면의 산화물, 수산화물, 금속염 및 유지오염물 제거를 목적으로 알칼리, 유기용매, 에멀젼 탈지로 분류할 수 있다.
○ 알칼리 탈지공정에서는 동식물성 유지를 제거하고, 친유성 오염물질의 경우, 계면활성제를 첨가하여 탈지성능을 개선한다. 철강소재의 알칼리 침지탈지에서는 가성소다를 주성분으로 하여 산성의 오염물질을 중화시키고, 오염물의 해교를 위해 제 3인산나트륨(H3PO4)을, 광물성 유지오염물질 제거를 위해 피로인산나트륨(Na4P2O7)을 첨가한다. 최종적으로 알칼리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탄산나트륨을 첨가한 후에, 계면활성제와 혼합하여 탈지공정에 사용한다.
○ 금속표면의 탈지과정은 단지 탈지효과를 얻기 위한 것이 아니라 비누작용, 유화작용, 침투작용, 분산작용 및 기계적 발길작용을 수행한다. 비누화 작용이란 유지류의 불순물을 알칼리수용액 중에서 가열하여 비누와 글리세린으로 분리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비누화 작용을 하지 않는 광물성 유지의 경우, 유기용매로 용해하거나 유지를 미립화하여 분산시키는 유화작용에 의해 제거된다.
○ 탈지제의 수명과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진행중이다. 사용온도 감소와 함께 개발되고 있는 J사의 알칼리탈지제의 최적 사용조건은 40~50℃, Hull-cell시험을 통하여 탈지제의 성능과 수명이 확인되었다. 탈지제조성과 침지시간은 NaOH 30g/ℓ, Sodium Lauric Sulfate 6.0g/ℓ, Na2SiO3 2.0g/ℓ, Na2CO3 40g/ℓ, 35분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 국내 자동차부품과 수전금구용 아연도금을 생산중인 중앙피앤피사는 현대기아자동차 SQ마크를 획득하고, 2010년에 도금 전처리 공정에서 맞춤형 알칼리 탈지제 개발내용의 논문을 한국표면공학회에 게재하고, 개발한 탈지제를 고객수요에 맞게끔 제조하여 공급중이다.
- 저자
- Toyoharu END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64(12)
- 잡지명
- 表面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612~616
- 분석자
- 이*용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