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통신 표준화(IEEE 802.15.6)의 전파 모델
- 전문가 제언
-
○ 인체통신(Body Area Network, BAN)은 인체의 주변, 피부 그리고 체내에서 사용되는 단거리 저출력 고신뢰의 특성을 갖는 무선통신에 관한 프로토콜이다. 이것은 생의학 센서들과 연동하여 생체신호의 수집과 측정을 실시간으로 가능하게 하여 건강관리와 만성 지병 치료와 예방 분야의 주요 기술로 성장하고 있다.
○ 2007년 IEEE 802 LAN/MAN 표준위원회는 BAN의 국제표준인 IEEE STD 802.15.6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표준개발은 무선전파구조 연구와 동시에 체내에서 전도성 측정이 불가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체내 통신의 표준화를 지원하는 정밀한 전파 모델 구현을 포함한다.
○ 표준화 과정에서 여러 물리계층 구조의 제안을 공정하게 평가하고 비교하기 위하여 ‘공통채널모델’이 필요하다. 채널모델은 신체의 자세와 인접 물체에 의한 새도잉을 고려하여 다경로 손실을 규정하여야 한다.
○ 체내 통신채널에 대한 기존 MICS망과 미래 UWB망의 기술적인 가능성은 헬스케어 분야를 크게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통계적 전파모델의 성능은 인체와 해부적으로 닮은 동물(돼지)에 적용,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구현된다. 더욱이 통계적 방법을 공인하기 위하여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며 MICS망과 UWB망은 가까운 장래에 공인되리라 기대한다.
○ 특히 UWB 망의 도입으로 체내 고속전송 능력을 요구하는 새로운 응용이 가능하며, 이식 장비 네트워크의 표준화를 위한 새로운 UWB 채널모델의 연구가 필요하다.
○ 국내에선 2012년 ETRI가 개발한 인체통신을 위한 ‘주파수 선택형 디지털 전송’ 방식이 국제표준에 채택되어 관련 국내산업이 확장되고 인체 주변에서 전자기기와 바이오센서 간 통신효율은 향상되었지만 체내 통신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여 정부와 관련기업의 많은 연구 활동과 투자가 요구되고 있다.
- 저자
- Raul Chaves-Santiago,Kamran Sayrafian-Pour,Ali Khaleghi,Kenichi Takizawa,Jianqing Wang,Ilangko Balasingham,Huan Bang L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3
- 권(호)
- 51(8)
- 잡지명
-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80~87
- 분석자
- 조*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