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곰팡이의 생태와 억제

전문가 제언

곰팡이는 음식물을 부패시켜 혐오스럽기도 하지만 동식물 사체 등을 분해시키는 청소부 역할도 한다. 발생이 쉬운 곳은 물을 사용하는 실내 공간 등으로 악취의 근원이 되기도 한다. 생육조건은 산소가 없으면 생육이 어려운 호기성 미생물로 중온성이며 높은 습도에서 양호하게 생육하며 영양원은 탄수화물, 지방류, 질소화합물 등으로 리조프스, 아스페르질루스, 페니실륨 등이 알려져 있다.

 

곰팡이는 토양에서 다른 미생물과 식물에 기생하고 있다가 성장하여 균사나 포자를 다량 형성시켜 포화상태로 되면 자손을 증식하기 위해 포자를 공기 중에 비산시켜 티끌이나 수증기 등에 부착하여 온갖 건물이나 재료에 달라붙어 생육조건의 적합하면서 발아해 증식한다. 곰팡이 포자의 흡입으로 알레르기성 질환이나 아토피성 피부염을 일으키며 면역력 저하시 아스페르질루스폐렴 등의 질병위험이 따른다.

 

항균제로는 할로겐계와 페놀계 등의 유기계 항균제와 아연계 등의 무기항균제 등이 있으며 은 이온 등은 곰팡이 세포의 단백질 결합에 의해 변성시켜 포자의 발아와 신장억제의 효과가 있다. 실내 항균이나 곰팡이 제거제는 스프레이 방식은 위험이 따르므로 훈연방법을 이용하는데 산화칼슘과 물의 반응에 의한 발열을 이용하여 비산 시키므로 효과를 얻는다. 차아염소산 등의 과잉의 제균은 사멸 효과는 크나 약제의 내성에 강한 균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국내의 곰팡이방지 기술에서 이데레사(2013:국립농업과학원)는 “장기 유통시 쌀 곰팡이 감소”에서 함수량 관리와 청결방법을 기술한바 있으며 윤(특공:10-2010-0025373)등은 “단열 및 결로 방지 기능으로 곰팡이 억제효과를 나타내는 건축마감재 제조법”등을 발표한바 있으나 실내 환경 조건에 대한 곰팡이생육 억제에 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곰팡이의 생태의 탐구로 오염원을 방지할 수 있는 예방기술 확립이 필요하고 오염빈도가 높은 곰팡이를 제어할 수 있는 안전한 생물적 방제기술개발 및 실용화 연구 등을 통해 더욱 위생적인 관리기술 확립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chemistry&chemical industry managing edito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3
권(호)
66(6)
잡지명
化學と工業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437~441
분석자
신*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