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말레이시아의 생활폐기물 리사이클링 정책현황과 발전전략

전문가 제언

말레이시아는 면적 약 33만 ㎢, 인구 약 3천만 명, 1인당 국민소득 6,650달러로 국토면적은 넓으나 경제는 저개발 상태이다. 자원이 풍부(고무, 야자유, 주석, 원목 등)한 관계로 주로 수출에 의존하여 생활폐기물이 64%로 우리나라의 16.7%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한다.

 

말레이시아는 생활폐기물의 95%를 매립처분에 의존하고 약 5%를 재활용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이것은 선진국은 물론 이웃 동남아 개발도상국수준에도 못 미치는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7년에 18,000t/d에서 2011년에 22,000t/d로 급격한 증가되었고, 2020년에는 30,000t/d로 증가될 것으로 예측되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사료된다.

 

폐기물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현안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각국은 정책입안과 구현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폐기물의 발생과 처분문제를 국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무엇보다 앞서야 할 것이고 그와 병행하여 정책을 수립하여 구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말레이시아는 1인당 국민소득이 6,700달러에 지나지 않으나 각종 자원이 풍부하게 부존되어 성장잠재력이 높은 나라이다. 따라서 향후에 경제성장과 국민생활수준이 향상 될 것으로 보이는데 그 여파로 가전제품과 자동차 및 컴퓨터 휴대폰 등이 급격하게 증가될 것이 확실시된다. 전기전자기기의 사용 후제품(WEEE) 증가는 귀금속, 희소금속 이외에도 중금속이 수반하므로 이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일본은 동남아국가에 환경기술이전 등의 협력체제를 이전부터 공을 들여 오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내 폐기물처리와 기술수준이 선진국과 동등한 수준에 있으므로 개발도상국인 동남아제국와 협력체제를 구축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저자
Yiing Chiee Moh, Latifah Abd Manaf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82()
잡지명
Resources, Conservation and Recycl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50~61
분석자
신*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