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알루미늄의 징케이트처리

전문가 제언

○ 징케이트(zincate)액은 종래의 시안(cyan)을 대체하며, 알루미늄 소재에의 도금에 있어서 2회 반복처리하고, 무전해 동도금 후, 니켈도금을 실시한다. 문제는 아연의 치환반응에 의한 알루미늄 소지의 용출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처리액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 전처리는 도금불량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특히 도금밀착성 향상에 필수적이다. 도금 전에 산화피막을 박리해야 하므로 알루미늄 소재의 표면처리에서는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 2001년 Enthom OMI사는 ‘저부식 알칼리 징케이트 조성물 및 알루미늄의 징케이트화 방법’의 특허를 한국에 공개하였다. 세척되고 부식된 알루미늄 기질을 유효시간 동안 수성 징케이트화 조성물과 접촉시켜 알루미늄 기질에 금속 도금하는 기술이다. 징케이트화 조성물은 NaOH 50g/ℓ, ZnO 5~50g/ℓ, Fe+3 0.15~0.5g/ℓ이다.

 

○ 2011년 한국생산기술 연구원에서는 ‘알루미늄 징케이트 처리액 조성물 및 그를 이용한 징케이트 처리방법’에 관하여 수산화나트륨(NaOH), 산화아연(ZnO), 포도산(C4H6O6), 염화제2철 및 질산나트륨(NaNO3)을 포함하는 징케이트 처리액 조성물을 특허로 등록하였다. 또 알루미늄 또는 알루미늄 합금의 전처리를 위한 산-베이스 디스머트제와 도장 피복성 향상을 위한 후처리 코팅제, 폐수처리비용 절감을 위한 중성처리액을 개발 중이다. 생산성 측면에서는 산성도금액이 알칼리 도금액보다 뛰어나지만 액 수명과 비용 측면에서는 알칼리 도금액을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 국내 BESTECH사에서는 Ni-Strike 액을 개발했다. pH7.5의 중성용액으로 알루미늄 소지에 영향을 주지 않는 도금액이다. 도금액 조성은 황산니켈 120 g/ℓ, 금속니켈 26g/ℓ, 안정제 400㎖/ℓ, 첨가제 2㎖/ℓ, 습윤제 1㎖/ℓ로, 작업 온도는 55℃, 전류밀도 2.2A/dm2이며 석출속도는 분당 0.325㎛로 높다. 최근 자동차 알루미늄 횔 도금업계에서도 중성의 Ni-Strike 액을 적용함으로 공정과 약품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Satoshi KAWASHI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3
권(호)
64(12)
잡지명
表面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645~649
분석자
김*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