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치료제로서의 소분자 조절인자의 개발과 응용
- 전문가 제언
-
○ 대부분의 단백질을 코드하는 인간게놈의 유전자는 인트론이 끼어있는 다수의 엑손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전자가 전사될 때 엑손과 인트론 서열은 단일 Pre-mRNA로 변형된다. 스플라이싱이라고 부르는 과정에서 인트론 서열은 Pre-mRNA에서 떨어져 나가고 단백질을 코드화하는 엑손들은 융합되어 성숙한 mRNA를 형성한다.
○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유전자들은 선택적 스플라이싱에 의해 여러 가지 스플라이스된 전사물을 만든다. 이들 전사물은 여러 가지 엑손의 조합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mRNA 변형들과 선택적 단백질을 합성한다. 최근 선택적으로 스플라이스된 생성물이 여러 가지 유전적 질병과 연결될 수 있으며, 암 발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 미생물의 천연물인 Pladienolide 유도체와 Spliceostatin A 등 화합물뿐만 아니라 합성화합물의 조절자도 스플라이소솜의 필수 성분 U2 snRNP의 하위 복합체인 SF3b에 결합하는 것으로 보인다. SF3b에 대한 이들 화합물의 결합은 스플라이소솜의 기능을 억제하여 스플라이싱을 손상시킴으로써 유전자 발현 패턴을 변형시킨다.
○ 더욱이 선택적 스플라이싱의 수준은 정상세포에 비해 종양세포에서 증가되므로 선택적으로 스플라이스된 RNA 전사의 생성을 조절할 수 있는 스플라이소솜 조절자들은 정상세포에 비해 종양세포에서 더욱 우세하다. 따라서 선택적 스플라이싱의 조절은 이들 약물의 항암작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추정된다.
○ 스플라이소솜 조절자들이 선택적 스플라이싱에 작용한다 하드라도 SF3b는 필수적인 스플라이싱 인자로서 정상세포에 대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보다 안전한 방법을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시작단계에 있는 이 분야에 국내 의, 약학계에서도 암세포와 정상세포의 스플라이소솜에 대한 차이(선택적 스플라이싱 수준의 차이는 물론 다른 여러 가지 성질의 차이 및 구조적 차이 등)를 면밀히 분석, 확인하여 암세포 특이적인 조절자를 개발하는 데 체계적인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 저자
- Thomas R.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3
- 권(호)
- 18(1)
- 잡지명
- Drug Discovery Toda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43~49
- 분석자
- 백*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