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에너지 저장기술 연구개발 동향
- 전문가 제언
-
에너지 저장기술은 재생가능에너지원의 효율적 사용 및 에너지 보존을 위한 전략적 필수요소로서, 폐기될 저장 열 및 재생가능 동력원의 사용은 화석연료 연소를 대체하는 큰 기술적 잠재력을 지니며, 이 에너지원은 장/단기간 에너지 저장을 통해 더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에너지 저장방법은 지하 열에너지 저장과 열화학적 열에너지 저장 및 전기적 열에너지 저장으로 대별되어 연구되고 있다.
지하 열에너지 저장 분야에서는 대수층 열에너지 저장과 지열-원 열펌프 기술 및 상변화물질 등이 연구되고 있으며, 전기적 열에너지 저장 연구에서는 최근에 전-바나듐 산화환원 유동 배터리용 탄소-기저 전극의 전기화학적 활동도 증대를 위한 방법들이 비교되었고, 열화학적 저장기술로는 계절적 저장에 의한 빌딩 난방용 시스템 등이 개발되고 있다.
더불어, 현열저장 연구에서는 융해된 소금 저장과, 페블베드 축열기와 저장 시스템, 및 집광형 태양열발전을 위한 전형적 융해 저장 시스템들이 고찰되었으며, 상변화물질에 의한 잠열저장이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본 분석은 지하와 열화학적 및 전기적 열에너지 저장에 대한 최신 연구동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관련기술 연구의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저자
- Luisa F. Cabeza, Viktoria Martin and Jinyue Yan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109()
- 잡지명
- Applied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91~292
- 분석자
- 성*웅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