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광산 : 잔류 폐기물에서 추출된 재활용 및 회수 물질의 질과 양
- 전문가 제언
-
○ 비 도시지역인 광산에서 광물을 캐는 일반 광산업과 다르게 사람들이 사용하다 버린 WEEE로부터 유용한 자원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착안해서 ‘도시 광산업’이라는 용어가 생겼다. 우리들의 생활에서 희귀광물들이 들어간 WEEE을 사용 후, 배출된 폐제품의 총체를 도시 광산(UM)이라 정의를 하며, 도시 광산으로부터 효율적으로 금속자원을 회수하는 사업을 도시 광산개발이라고 한다. 도시 광산은 장기적인 환경보호, 자원보존 및 경제이득 면에서 폐기물의 체계적인 관리와 인위적인 자원 저량(stocks)을 제공한다.
○ 액상이나 가스 상이 아닌 불용성 물질의 폐기물을 고용폐기물이라 하며, 도시폐기물은 사람의 생활이나 사업 활동에 필요치 않은 물질로 폐목재, 폐플라스틱, 폐건축자재와 같이 수분함량이 낮은 물질을 의미한다. 산업폐기물로는 금속파편, 플라스틱, 종이, 발전소 분진 및 산업폐기물의 찌꺼기 등이 있다. 잔류 도시고형폐기물(RMSW)은 UM 개념에 따라 관리할 수 있는 잠재적인 재활용 및 회수물질의 거대한 양을 포함하고 있다.
○ 이 글은 MSW에서 유가금속을 회수하고 남은 잔류물의 MSDF와 Fines(유기질, 중금속 및 종이, 플라스틱, 섬유와 불활성 기질)에 포함된 재활용 및 회수 물질의 질과 양을 NIR과 2-3D 선별기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잔류물들을 기계적 생물학적 처리 결과, MSDF(폐전기전자제품, 건설폐재)와 미세 분(<20mm)은 11%w/w 재활용 물질과 회수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근적외선과 2-3D 선별기를 갖춘 기계적 분류시설 내에서 많은 MSDF 샘플처리를 한 결과, RMSW에 관련된 재활용의 6%w/w 정도를 추출하였다.
○ 국내에서는 WEEE에서 유가 금속을 회수연구를 한국 자원지질연구원과 각 대학에서 주로 화학적 침출법, 용매 추출법을 중심으로 수행되고 있으나 전기전자제품의 파쇄기술과 RMSW의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유가금속 회수공정 단순화와 회수율 향상에 필요한 파쇄기술 뿐 아니라 RMSW 내의 물질에 대한 재활용과 회수할 수 있는 물질의 질과 양에 대한 연구 수행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Francesco Di Mari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33()
- 잡지명
- Waste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594~2599
- 분석자
- 조*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