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선양지역의 지열원 히트펌프 응용 예
- 전문가 제언
-
○ 세계 최대의 에너지 소비국이면서 또한 석탄 중심의 에너지구조를 하고 있어 세계 최대의 이산화탄소 배출국인 중국은 고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새로운 대체에너지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극히 적은 태양에너지, 풍력, 원자력 등을 대대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도시에서의 저온 지열 이용에 효과적인 히트펌프 개발에도 열성을 보이고 있다.
○ 중국은 세계 최대의 온실가스(GHG) 배출국으로서 이들의 대부분은 도시지역에서 배출된다. GSHP(Ground-Source Heat Pump) 기술채택은 GHG 절감목표를 성취하는 한 방법이다. 중국정부의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성을 재설정하는 것을 도우는 GSHP 기술채택은 지역 차원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선양에서의 GSHP 실행에 대한 개괄을 설명하고 그 후 GSHP의 지역적용을 촉진하는 주요 정책을 구체화하였다. 이에 대한 분석을 위하여 장벽과 문제점을 검토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우리는 미래의 GSHP 기술을 중국의 각 지역을 통하여 보급되는 것을 제안하는 것으로 결론을 이끌었다.
○ 우리나라도 일찍부터 녹색건물 건설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이에 대한 법을 만들어 녹색건물(green building)을 인증하는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건물의 에너지 소비를 50% 이상 줄이도록 하고 기타 건축자재도 환경친화적인 재료를 사용토록 하고 있다. 에너지 관리 및 정책 결정자는 에너지 수급믹스의 포트폴리오 구성에 있어서, 본 연구에서 적용한 에너지 수요전망 모델링의 이용확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Yong Geng, Joseph Sarkis, Xinbei Wang, Hongyan Zhao, Yongguang Zho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18()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95~102
- 분석자
- 손*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