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자연 생태계에서 인간 숙주에 이르는 박테리아 병원체

전문가 제언

박테리아 병균 게놈분석에서 이들이 획득한 병원성은 수평적인 유전자이동을 통해 상이한 유전적 요소가 통합되었음을 암시하였으며, 독성 결정인자 기원처럼 독성 박테리아 조상 역시 거의 환경 미소생물학에 유래되었다.

 

비임상 생태계에서 획득하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독성 결정인자 역할에 관한 연구는 박테리아 병균 생태계 및 상세한 진화과정 이해에 매우 귀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전통적인 독성 결정인자는 철 섭취 시스템과 같은 기본 대사과정이나 자연 생태계에서 희생자와 포식자 간 조절관계인 것으로 본고에서는 주장하였다.

 

국내에서는 항생제·백신에 견디는 내성병원체가 속출하여 아예 죽지 않는 슈퍼박테리아 출현에 관한 연구동향을 비롯하여 박테리아와 진균 병리상태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뉴클레오티드 등에 관한 특허 출원이 있었으나 주로 외국인이 발명자로서 우리에게는 다소 아쉬움이 크다.

 

또한 수평적 유전자 이동의 상이한 역할과 돌연변이는 종 분화를 위한 박테리아 병균의 진화 혹은 근시안적 진화과정이라는 점을 본고에서 주장하고 있지만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보다 상세한 연구가 국내연구진에 의해 수행되길 기대한다.

 

박테리아 병균은 인간숙주 뿐만 아니라 동식물 모든 계에서 만연하고 있는 각종 질병을 야기하지만 농약업계에서는 이들이 지닌 독성인자를 활용하여 제초제나 각종 친환경농약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어 향후 결과가 주목된다.

저자
Jose L. Martinez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15(2)
잡지명
Environmental Microbi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25~333
분석자
한*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