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치자나무의 황색소와 건강

전문가 제언

치자나무의 황색소는 주성분이 크로신과 크로세틴으로 구성되어 있다. 크로신은 카로테노이드의 일종으로 pH와 열에 안정적이나 빛에는 조금 불안정하며 8개의 이소프렌 단위가 결합하여 합성되어 있고 탄소수 40의 화합물을 기본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크로신은 극성용매에 용해하며 비극성용매에 용해하기 어려운 성질을 나타내는 수용성착색료로 사용이 용이하다. 크로세틴은 인체의 혈중에서 검출되며 약리작용의 활성체로 알려져 있다.

 

최근 IT기기의 보급과 휴대전화 사용에 의한 안정피로에 대한 건강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 증가하고 있다. 크로세틴 섭취는 눈의 모양체 긴장상태의 완화촉진으로 눈의 피로회복 촉진과 항산화작용과 눈의 혈류개선 작용에 의해 모양체근에 영양공급으로 미소순환 움직임이 개선되어 모양체근의 긴장이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다. 운동시는 활성산소의 생성촉진으로 근조직을 산화 상해하여 피로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크로세틴은 산소의 확산 촉진으로 조직에서 산소공급의 개선으로 에너지 생성이 촉진되어 신체기능이 향상되며 수면개선 작용으로 축적된 피로가 해소되는 효과가 보고되고 있다.

 

국내의 기술동향에서 Hong및 Yoo(1999:한국식품과학회지)는 치자로부터 색소를 공업적으로 얻기 위해 orange-yellow색소의 추출기작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규명한바 있으며, Shin(2007:한국생물공학회지)등은 치자황색소의 용도와 추출 등에 관한 내용을 보고한바 있다. 그러나 주로 성분 규명이나 착색료의 제품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것이 주요 내용 이었으며 추후 치자의 주성분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구체적인 작용 기작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치자 황색소는 매염처리에 따라 색상이 변하지 않는 염료로 시장가치가 높고 면류 등의 식품을 중심으로 광범위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또한 한방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최근 천연유래의 색소성분은 건강에 기여할 기능성 색소로서 주목이 되고 있으며 착색이외에 건강유지, 증진을 목적으로 보충제 등의 건강분야의 용도 확대가 기대된다.

저자
Umigai Naofum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3
권(호)
55(6)
잡지명
New Food Indu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7~33
분석자
신*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