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와 공중보건정책
- 전문가 제언
-
○ 기후변화로 인한 공중보건의 위협을 예측하고 대비하기 위해서는 전염병 전파시스템에 대한 정보축적과 관련 데이터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해석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과학정보는 포괄적이고 불확실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련 형적들은 충분하게 평가되어야 한다.
○ 온난화는 기후변화의 한 부분이며, 강우, 풍향과 풍속, 상대습도, 해수면의 상승, UV 조사 등도 기후변화의 중요한 요소들이다. 기후변화는 토지이용, 곡물의 적합성, 농업패턴 그리고 인간행동 등에까지 영향을 준다.
○ 세계 기후변화의 다면적, 국지적인 예측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공중보건에 대한 기후변화의 영향을 정확히 예측한다는 것이 과제이다. 매개체와 병원균에 대한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생태관찰과 실험연구를 통해서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실험실 데이터는 핵심변수의 누락, 조건변경 등으로 실제와는 다를 수 있다.
○ 본 원고는 기후변화에 대비한 공중보건 전략개발을 위한 과학적 접근방법의 장·단점, 위험과 교훈에 대하여 논하고 있다.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모델과 실상, 전향적-후향적 연구, 일반화-전후관계 접근 등 4가지의 토픽에 대하여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 우리나라도 세계적인 지구온난화 현상으로 점차 아열대기후로 바뀌어 가고 있어 동남아지역 풍토병의 전파가 우려되고 있다. 최근 뎅기열모기가 제주도에 정착하고 있다고 하며, 외래종 진드기도 남부지방에서 발견되었다고 한다. 지자체 및 국가단위의 종합적인 기후변화 적응·대비 전략이 확립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Marieta Braks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11()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3~29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