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고정에너지의 삭감

전문가 제언

 

이 문헌은 일본의 저명한 종합전자기기 메이커인 Panasonic사(자본금 ; ¥2,587억, 종합매상고 ; ¥7조 3,030억, 연결회사 수 ; 538개사, 총종업원 수 ; 293,742명)가 생산량에 의해서 증감하는 에너지를 “비례에너지”, 그리고 생산증감에 기여하지 않는 에너지를 “고정에너지”로 정의하고 공장용 에너지관리시스템인 (Save Energy Navi)에 의한 에너지가시화를 이용, 독자적인 에너지 원단위관리방법을 사용해서 특히 반도체 생산 공장의 고정에너지 삭감을 추진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Panasonic사는 반도체 생산 공장의 Clean룸 에너지절약을 위해서 고정도 공조 시뮬레이션기술을 구축하였으며 또한 에너지절약 연계제어시스템을 개발하여 생산 상황과 생산 환경변화에 맞추어서 생산설비와 원동설비의 에너지소비를 최소화 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그리고 이 시스템을 이용한 결과 건조로의 에너지소비를 60%까지도 삭감할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생산 공장에선 생산기술과 제조부문이 관리하는 생산설비이외에 시설부문이 관리하는 컴프레서와 보일러, 냉 열원설비 및 공조 설비 등 다양한 원동설비를 연속적으로 가동하여 에너지를 소비한다. 이것이 바로 생산설비(제조부문)의 가동을 보장하기위해 물과 증기 및 고압증기 등을 공장의 최대 사용량에 맞추어서 공급하는 “고정에너지”라고 본다.

 

한편 생산기술이나 제조부문에선 이를 받아 생산설비에 맞춰서 사용하며 이를 “비례에너지”로 보는데 바로 여기에서 큰 에너지손실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즉 에너지 관리는 공급 측이 일괄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고 제조부문인 수요 측은 에너지 수지를 의식하지 않고 관리도 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지속적인 에너지절감 활동에는 공급 측에서 수요 측에 이르기까지 전체를 조망한 활동이 필수적이라고 보는 것이다. Panasonic사의 사례가 우리나라의 생산 공장의 고정에너지 삭감에 참고가 되기를 바란다.

저자
N MATSU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3
권(호)
65(12)
잡지명
省エネルギ―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1~36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