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토양 중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 제거용 추출용매

전문가 제언

여러고리 방향족 탄화수소(PAH)는 나프탈렌, 안트라센, 페난트렌, 벤조피렌 등 분자구조가 벤젠고리의 탄소원자 중 2개를 공유하는 공통적인 탄소의 쌍을 갖고 있는 물질로 대표적인 소수성 유기오염물질이며 대기, 물 토양 등 모든 환경에 존재하고 있다. PAH 중 몇 가지 물질은 동물실험 결과 폐암, 피부암, 방광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고, 후두암, 신장암 등의 발생증가에 관련이 있는 암 유발 물질로 석유, 석탄 등의 불완전 연소 과정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다.

 

PAH, PCB와 같은 난분해성 물질을 토양에서 단기간에 정화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기술인 토양세척은 토양의 수분이 높거나 유화제 등이 존재할 경우 공정에 방해가 되며, 공정에 사용한 추출용매가 토양에 잔류하여 2차 오염물질로 작용할 수 있는 단점을 갖고 있다. 토양세척은 페인트 찌꺼기, 인조고무 오염토양, 타르 오염토양, 살충제 오염토양, 유류정제 폐기물 등으로 오염된 토양의 유기오염물질을 분리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국내에서는 토양환경보존법, 토양환경보존법 시행령, 토양환경보존법 시행규칙 등에 의거 토양환경을 관리 보전하고 있는데, 토양환경평가, 토양오염관리시설, 방지업체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이 법에서 오염토양의 정화기준 및 정화방법에 대해서도 규정하고 있는데 시행규칙 10조 2항에서 오염물질의 차단, 분리추출, 세척처리 등의 화학적 처리기술에 대해서 규정하고 있고, 벤조피렌 등 토양오염물질 21종에 대하여 기준을 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오염 토양의 정화기술은 오염물질의 종류, 오염정도, 위해도 등의 평가를 통해 대상기술의 효용성, 적용성, 처리비용 등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미국에서는 SARA법(1986년)에서 규정한 SITE(슈퍼펀드 혁신기술평가) 프로그램에 의거 입증된 70여 가지의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아직 수질이나 대기환경에 비하여 토양에 대한 정화기술이 일반화되지 못하고 있어, 새로운 기술의 개발 및 적용에 정부 차원의 지원 및 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저자
Ee Von Lau, Suyin Gan, Hoon Kiat Ng, Phaik Eong Poh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184()
잡지명
Environmental Pollu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640~649
분석자
황*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