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크기의 석출물을 분산시킨 고강도열연강판 : NANO 하이텐
- 전문가 제언
-
지구환경 보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강판의 강도를 높이고 두께를 얇게 하려는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므로 가공성이 높은 고강도 강판에 대한 NIES가 대단히 높아지고 있다. 현재의 열연강판의 인장강도는 590MPa 정도의 강판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이 인장강도를 초월하는 고강도 강판도 개발 및 실용화되고 있다.
강의 강화기구는 고용, 석출, 전위 및 세립화의 4가지 기본원리와 이들을 조합한 조직강화 (Bainite, Martensite)의 5종류가 있다. 일반적으로 780MPa 이상의 강판은 주로 조직강화를 하지만, NANO하이텐은 수 나노미터의 미소 석출물에 의해 석출강화기구를 극한까지 높이는데 성공하였고, 이것은 대단히 가공성이 높은 고강도 강판이다.
NANO(New Application of Nano Obstacles for dislocation movement)하이텐의 특징은 ① 가공성이 우수한 페라이트 단일 조직, ② 수 나노미터 까지 미세화한 탄화물을 분산시켜서 강화, ③ 탄화물은 열적으로 대단히 안정성이 있다.
NANO 하이텐의 마이크로 조직을 종래의 조직강화형 강에 비교한 결과 조직강화형 강은 페라이트상과 마르텐사이트 등의 크기가 수 마이크로미터의 경질상이 분산한 조직으로 된데 비하여 NANO 하이텐은 미세페라이트 단상조직에, 초강도화를 하게하는 수 나노미터의 초미세탄화물을 가장 적당하게 석출시킨 조직이 특징이다.
- 저자
- KISTU Taro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62(5)
- 잡지명
- 特殊鋼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6~8
- 분석자
- 황*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