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칼중합에 의한 고분자의 입체규칙성 제어
- 전문가 제언
-
우리들의 주변에는 많은 고분자 제품이 존재한다. 예를 들면, 열에 강한 도시락의 용기, 땀의 흡수?빠른 건조의 의류, 자동차?항공기의 부품, 또한 우리들 자신도 고분자로서 형성되어 있다. 이들 고분자의 합성법으로서 일반적으로 잘 이용되는 것이 라디칼중합법이다.
라디칼중합은 라디칼을 중합의 활성종으로서 사용하는 연쇄중합으로서, 주로 개시, 성장, 정지, 연쇄이동의 4가지 기소반응으로 형성되어 있다. 또한, 중합방법으로서 괴상중합, 용액중합, 현탁중합, 유화중합이라고 하는 다종다양한 방법이 있는 것으로부터, 오래전부터 널리 이용되고 있는 고분자 합성반응이다.
더욱 중합 가능한 모노머의 다양성, 반응계 취급의 용이성, 제조코스트의 저렴화(저가) 등의 장점을 가지는 고분자 제조방법인 것으로부터, 현재 가장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라디칼중합법은 학술적으로도 상세히 연구되고 있으며, 기본적인 뼈대가 확립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수많은 기소반응을 함유하는 것으로부터, 지금도 더욱 상세한 점이 부정확한 부분도 많고, 또한 알지 못하는 부분과 가능성이 다수 존재하며, 현재도 보다 깊은 이해와 제어를 목표로 폭넓게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고분자(폴리머)를 마이크로적인 시점으로 보면 분자의 배열방법은 다양하다. 고분자의 배열에는 크게 분류하여 동일배열(Isotactic), 교대배열(Syndiotactic), 혼성배열(Atactic)의 3종류가 있으며 탄소의 입체배치, 즉 고분자사슬상에서 배열의 규칙성을 입체규칙성(Tacticity)이라고 말한다.
- 저자
- Miki NIWA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66(9)
- 잡지명
- 化學と工業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716~717
- 분석자
- 정*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