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키랄 고분자의 개발을 목표로
- 전문가 제언
-
필자는 나고야대학(Nagoya University) 학생시절에 Okamoto Yoshio 교수에게 직접 지도를 받았고, 연구실의 배속 당시에는 전혀 생각하지도 않았던 박사과정으로 진학을 인도했다. 박사학위를 취득했을 때는 Yashima Eiji 교수가 연구실을 주재하게 되었으며, 운이 좋게 조수로 채용되었다.
Yashima 연구실에서는 10년 정도에 걸쳐서 나선 고분자의 구축과 제어에 관해서 연구했으며, 「광학 불활성인 폴리머로의 나선 유기와 기억」이라고 하는 현상의 발견에 참여했다. 두 분의 교수로부터는, 유연한 발상과 넓은 견식을 가지면서 섬세하고 흥미 깊은 현상도 놓이지 않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었지만, 의도하지도 않았던 재미있는 현상의 발견에 연계시키는 것을 철저하게 배울 수 있었다.
필자는 2008년 3월에 오래 동안 살고 정이 들었던 나고야 지역을 떠나서 가나자와대학(Kanazawa University)의 Konoh Shigeyoshi 교수의 연구실에 준교수로 부임했다. 가나자와대학으로 이동하고부터는 어떤 새로운 것에 도전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필자는 십여 년에 걸쳐서 연구를 계속했던 나선폴리머의 흥미는 끊을 수 없었기 때문에, ?나선폴리머?를 중심으로 키랄 고분자에 관한 연구를 현재도 계속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필자들 그룹에 있어서 현재의 연구와 앞으로의 연구에 대해서 소개한다.
한쪽방향으로 감기는 나선구조를 가지는 광학활성 고분자는, 그의 합성이나 구조자체의 흥미에 추가해서, 키랄 식별재료, 비대칭합성촉매, 비선형 광학재료 등, 나선 키랄성에 기인하는 특이한 기능발현이 기대되기 때문에 기능성 재료로서 응용 면으로부터도 상당히 매력적이다.
- 저자
- Katsuhiro MAEDA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62(1)
- 잡지명
- 高分子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5~26
- 분석자
- 정*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