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하지 않으면 안 되는 연구
- 전문가 제언
-
필자는 2012년 4월부터 간사이대학(Kansai University) 화학생명공학부, 화학?물질공학과에 있어서, 새로운 연구실(고분자합성화학연구실)을 개설했다. 연구자는 좋아하는 연구를 즐겁게 할 수 있는 직업인으로서, 연구의 성공이나 실패에 대해서 기뻐하거나 슬퍼하면서 때로는 침식을 잊은 그대로 연구를 수행하는 경우도 있다. 때로는 수많은 연구에 있어서, 이들은 각각 서로 다르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면서 수행하고 있다.
대학의 연구실에서는 성공의 근원으로 되는 실패실험을 당당히 시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매우 귀중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예상 이상으로 연구 성과를 발견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것은 수많은 실패실험 하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실제로, 이 연구가 노벨상을 받을 정도인지, 설마 이 연구가 인류를 구할 수 있을 정도인지, 또는 이것이 성공하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을 정도인지를 한 순간 이와 같이 생각할 때가 1년에 한 번 정도 있다. 따라서 이것이 연구의 마력일지도 모른다.
필자는 우수한 기능성 재료를 합성하는 것을 주된 테마로 하여 연구를 진행시키려고 생각하고 있다. 이것은 직선상 폴리머뿐만이 아니고, 고리상 폴리머(Cyclic polymer), 스타 폴리머(Star polymer), 하이퍼브랜치형 폴리머(Hyper-branched polymer) 등의 특수한 구조화합물을 이용하여 레지스트 재료(Resist material), 자외광 경화수지(UV light curing resin), 고굴절귤 재료(High refractive index material), 생분해성 재료(Biodegradable material) 등으로 응용전개를 생각하고 있다.
필자는 레조르시놀(Resorcinol)류와 비스알데히드(Bisaldehyde)류의 축합반응으로부터 동적 공유결합 화학시스템을 발견했고, 또한 사다리형태 골격을 가지는 고리상 화합물, 노리아(Noria)의 합성에 성공했으며, 지금까지 각종 고리상 올리고머의 합성을 달성했다.
- 저자
- Hiroto KUDOH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62(1)
- 잡지명
- 高分子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7~28
- 분석자
- 정*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