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약품의 비교, 임상 결정에 도움 여부
- 전문가 제언
-
1. 약품 간의 효능 비교를 위한 임상 연구
○ 여러 의학 분야에서 효능 비교 연구는 중요한 조사 방법이 되고 있으나 당뇨병의 치료제 분야에서는 특히 중요하다. 현재 많은 종류의 치료제가 있으며 metformin에 추가하여 2차 치료제를 선택하는 것이 어려운 과제이다. 관계 학회에서는 요인에 따라서 다르나 5개의 상이한 치료제를 선택할 것을 제의하고 있다.
○ 현재로서는 작용 기작이 대단히 유사하여 전체 효능이 유사한 종에 속하는 약품 간의 차이점 평가에 관한 연구가 거의 없다. 그러나 임상 시험에서 보고된 효능과 치료제의 실제 효능과의 사이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많은 환자에서는 부작용과 다른 인자에 미치는 2차 효능과 같은 특성에 따라서 차이가 난다.
○ Buse 등의 연구자들이 2형 당뇨 환자에서 exanatide의 주 1회 접종을 GLP-1 유사 liraglutide 일 1회 접종과 비교하여 란셋 학술지에 발표하였다. 이 결과 저점에서 종말까지의 HbA1c 변화가 exenatide 복용 환자에서 보다 liraglutide를 취한 환자에서 보다 컸다. 두 약품 간의 전체적인 HbA1c 차이는 거의 없었으며 많은 환자에서 glycaemic 목표 달성에 차이가 없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이들 연구에서 환자의 고유 특성이 약품의 효능 결과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약품들의 효능을 단순히 비교하는 데에는 모순이 있다.
- 저자
- Tina Thethi, et al.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381(9861)
- 잡지명
- The Lance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93~94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