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조명의 최신기술동향
- 전문가 제언
-
이번 호에 특집테마로 한 주거는 통상 가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여기서는 가정뿐만 아니라 점포나 사무실과 같이 많은 사람이 하루 종일 지내는 곳도 포함해서 거기에 사용되는 조명에 대한 기술동향을 소개하고자 하며, 에너지절약성이 종고 수명이 길기 때문에 시장이 광범위한 LED(Light Emitting Diode) 조명에 대해서 서술하기로 한다.
LED는 에너지 절약성능과 긴 수명뿐만 아니라 환경에 유해한 물질을 함유하지 않고 있으며 가시광선 이외는 방사가 거의 없으며 소형 경량이다. 충격에 강한 장점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LED의 광은 직진성이 강하고 물체의 색감에 영향을 주는 연색성이 낮은 것이 문제이다. 직진성이 강하다고 하는 것은 광이 넓지 않다는 것으로 LED의 바로 아래는 밝지만 주위의 벽이나 천정은 어둡다는 인상을 받는다는 것이다.
연색성이란 조명이 비치는 물체가 보이는 색의 재현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Ra'라는 단위를 사용한다. 'Ra'는 조명에 의한 물체의 색을 보는 방법을 평가할 때 기준으로 하는 광원(기준 광원)으로 최고점이 100이다. 이에 대해 현재시장에 출시되고 있는 LED 조명은 대체로 20~30포인트 낮은 것이 많다. 그러므로 LED 조명하에서는 원래의 색을 알기가 어렵다는 과제도 있다. 이와 같은 과제를 받은 Toshiba Raitech(주)는 LED 조명광의 품질향상과 사용자에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조명개발을 수행하였다.
- 저자
- Yujiro Kitaide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3
- 권(호)
- 116(1135)
- 잡지명
- 日本機械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372~373
- 분석자
- 오*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