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의 예술: 맞춤형 및 집단의학으로의 변화
- 전문가 제언
-
1. 보건 간호의 패러다임 변화
○ 보건 간호의 흐름을 Kuhn은 “패러다임paradigm)”으로 불렀다. 과거 50년 동안 다수 질병이 새로이 치료할 수 있게 되었으나 이에 따른 패러다임은 변화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아마도 미국 등 개발 국가들에서 20 세기 중 가장 중요한 의학계의 패러다임은 보건 간호는 타당하며 특혜가 아니라는 개념이다. 1950 년 대 이후 많은 패러다임 변화가 있었으며 각각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이전의 패러다임을 폐기하지 않고 수용하고 있다.
○ 첫째의 패러다임은 효율성(effectiveness)으로서 이는 Cohrane의 저서 “효율성과 능률(Efficiency)”의 발간 이후에 발전되었다. 이 저서는 환자 군이나 가검물에 대한 연구에 기반한 효율성 증거가 경험 유래 보다 더욱 신뢰성을 가짐을 강조한다. 무작위 대조 임상 시험에 대한 체계적 레뷰가 우세하고 수용될 때까지 무작위 임상 시험이 새로운 패러다임의 중심에 있다.
○ 임상 역학에 기초한 이러한 방식의 사고가 증거 기반 패러다임으로 이어졌으며 체계적 레뷰와 증거 기반 결정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저항을 받고 수용에 시간이 소요되었다. 장기간에 걸쳐 체계적 레뷰 방법은 2차 연구로 치부되고 증거 기반 의학은 공격받았다. 20 세기에는 효율성과 증거 기반 패러다임의 우세가 끝나게 되었다. 21세기에는 두 패러다임의 출현을 보게 되었으며 이는 관련 기관의 발간물에 기인한다.
- 저자
- J A Muir Gray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382(9887)
- 잡지명
- The Lance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00~201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