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의 요오드 결핍, 초처가 필요하다
- 전문가 제언
-
1. 요드 결핍 문제의 재부각
○ 요드는 감상선 홀몬 생산과 태아 시기의 신경계 발달에 필수적인 미세영양소이다. 임신 중에는 산모와 갑상선 홀몬 생산이 증가되고 신장을 통한 산모의 요드 소실이 많아지며 태아의 갑상선 홀몬에 대한 필요성이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임신 중의 요드 결핍의 가능성이 크다.
○ 전 세계적으로 요드 결핍으로 인하여 10억 인구가 영향을 받게 되며 예방할 수 있는 손상의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특히 세계 보건 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UN 그리고 국제 요드 결핍 질병 위원회(International Council for the Control of Ioding Deficiency Disorders)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개발 도상 국가에서 요드 결핍에 의하여 크게 영향을 받는다.
○ 이와는 대조적으로 영국, 미국, 호주 등 개발 국가에서는 심한 요드 결핍 현상이 문제가 되고 있지 않으나 이 지역에서도 중요한 공중 보건상의 우려로서 재 부각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그 원인이 요드 결핍을 제거하겠다는 집요한 노력의 부족에 의한 직접적인 결과이다. 1920 년대부터 미국에서는 자발적인 요드화 염을 통하여 요드 결핍 상태는 없어졌다. 후에 이들 서방국가의 인구집단에서의 적합한 요드 섭취는 미국 낙농 산업품의 요도포르(iodophore)와 요드 도넛 유연제의 사용에 의한 것임이 우연하게 확인되었다.
○ 근래 낙농 제품의 소비 감소에 의해서 요드 결핍 문제가 다시 부각된 것이다. 근래 미국과 영국에서 수행된 다수 청소년 인구 대상 요드 섭취 연구에서 평균 뇨(urine) 중의 요드 배출양이 L 당 18. 1 ㎍으로서 상당한 수준의 요드 섭취 결핍이 확인되었다.
- 저자
- Alex Stagnaro-Green, et al.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382(9889)
- 잡지명
- The Lance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92~293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