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설사의 원인 규명과 부담
- 전문가 제언
-
1. 소아 설사증의 현황
○ 근래 설사증의 사망이 현저하게 감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설사증은 5세 이하 소아 총 사망 건수 7 백만의 거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관련 질병의 백신을 개발하고 예방과 치료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설사의 원인 관련 정보를 확보하는 일이 대단히 중요하다.
○ 이와 관련하여 Kotloff 등이 란셋트에 발표한 핵심 발견들은 중요한 공중 보건 상의 의미를 가진다. 이 연구는 아프리카, 인도 및 파키스탄 등 지역 거주 0~59 세 영아에 대한 미래지향(prospective) 환자-대조 방법으로 수행되었다. 모든 연구 장소에서 4개 병원체, 로타바이러스, Cryptosporidium, Shigella 및 장내 독소성 E. coli 병원체들이 설사의 주된 원인 병원체이었다. 이와 상반되게 다른 병원체들은 일부 지역에서만이 중요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5세 이하 소아의 보통 혹은 중증 설사증의 중요 원인이 로타바이러스임을 다시 확인하게 되었다.
○ 이들 병원체 이외 장내 독소성 E.coli가 전 세계적으로 문제되며 Vibrio cholerae, Aeromonas와 Campylobacter jejuni가 일부 지역에서 중요 질환이다. 조사 결과 중등 이상의 설사증을 보이는 소아들이 추적 중 사망 가능성이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정책 수립에 몇 가지 주요한 의미를 내포한다.
- 저자
- Uma chandra mouli Natchu, et al.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382(9888)
- 잡지명
- The Lance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84~186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