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WHO의 새로운 HIV 지침, 기회와 도전

전문가 제언
1. HIV 치료제 사용에 관한 새로운 지침

○ 2011 년 국제 AIDS 협회 회의에서 처음으로 새로운 항 HIV 치료제 즉 고 작용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Highly active antiretroviral therapy, HAART) 방법의 도입이 배우자 간의 HIV 감염 불일치(혈청 불일치 배우자)에 전파 율을 현저히 감소시킨다는 내용이 발표되었다. 이와 관련된 새로운 WHO(World Health Organization) HIV 치료 지침이 2013년의 세계 AIDS 협회 회의에서 하이라이트를 받았다. 즉 2011년에 발표된 HAART에 근거한 WHO의 새로운 지침 확산이 관심을 끌었다.

○ WHO의 새로운 치료 지침은 2011년의 HIV 예방 임상시험 네트워크(HIV Trials Network) 052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이 연구와 다른 연구진의 새로운 연구들은 감염 후 이른 시기에 치료의 시작이 이점을 갖고 있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 WHO의 조기 치료제 복용의 대상은 다음과 같다. I) ㎕ 리터 당 CD4 세포 수 500 개 혹은 그 이하의 세포수를 가진 HIV 감염자, 2) 5세 이하의 모든 HIV 감염자, 3) HIV와 동시에 B형 간염, 만성 간염 질환 및 결핵 환자, 4) CD4 세포 수 350/㎕ 감염자는 우선적 치료, 5) 임신 중에 HIV 감염자로 발견된 여자. 추가적 지침 내용으로 치료를 시작한 감염인은 일생 동안 치료의 지속 등이 포함된다. 치료 처방의 내용은 다음의 치료제로 구성된 단일 복용으로 하며 구성은 tenoflavir/ emtricitabine 복합제 혹은 lamivudine/efavirenz 복합제로 한다.

저자
Kenneth Mayer, et al.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382(9889)
잡지명
The Lancet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87~288
분석자
신*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