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벼 침수저항성에 대한 진화론적 가설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 벼는 서로 다른 침수상황에서의 적응성 때문에 독특한 작물이다.넓은 면적에서 생산되고 있는 많은 종류의 품종,재래종 그리고 야생근연종들이 다양한 수문학적 유형에 의해서 예외적인 적응성을 가지는 이유가되고 있다.

○ 벼를 침수지역에서 적응할 수있게 해주는 많은 수단중의 하나가 최근에 “정지전략”(quiescence strategy)으로 밝혀졌다.이것은 물이 빠지면 다시 생장하며 침수중에는 식물의 신장(elongation)을 축소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에틸렌 반응인자(ERF)인 SUB1A의 대립인자형인 SUB1A-1이 이 생존기작의 주요한 결정인자(determinant) 이다.

○ SUB1-A는 침수에 의해 포획되는 기체상태(gaseous)의 식물 홀몬인 에틸렌에 의해 유도된다.SUB1-1은 낮은 산소농도하에서 에너지 생산을 유지하기위해 요구되는 발효대사작용에 관련된 유전자의 전사를 능동적으로 조절한다.또한 물이 빠진후 다시 생장하는데 에너지원으로써 필요한 당(sugar)을 보존하기위해 탄수화물의 분해(breakdown)에 관련된 유전자를 억제한다.

○ AA제놈형 야생벼로부터 근처의 O. sativa로의 유전자 흐름은 주요한 순화된(domesticated)대립인자와 함께 일어났다.그리고 재배벼로 부터의 유전자 흐름은 같은 지역에 있는 야생근연종(wild relatives)의 유전적 다양성을 넓히는데 기여해 왔다.

○ 남아시아에서 야생 CC유전형과 AA유전형은 지리적으로 같은 지역에서 발견되는데 현재까지 조사된 CC유전형의 다수가 SUB1A 유전자를 가지는 O. sativa재래종이 있는 스리랑카지역에서 수집되고 있다. 그러나 O. eichingeri 와 O. sativa와의 교배는 성공률이 낮다.더욱이 스리랑카에서는 O. rhizomatis 의 서식지가 계절적으로 건조지역에 국한되어있어서 AA와 CC유전자형 벼 사이에 유전적 교환을 상대적으로 어렵게 하고 있다.
저자
Chiara Pucciariello and Pierdomenico Perat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18(7)
잡지명
Trends in Plant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377~381
분석자
김*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