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전화의 미래
- 전문가 제언
-
- 2020년 말이면 의복 자동차 기차 트랙터 신체센서 등 수 억개 이상의 단말들이 이동통신망으로 연결되어 기존 네트워크가 지원하는 것보다 10~100배 이상의 속도에서 1000배 이상의 데이터를 처리하게 될 것으로 분석가들은 예측하고 있으며 이미 5세대(G) 무선표준 연구를 시작하였다.
- 5세대(G) 기술을 정의하기에는 좀 이르지만 삼성과 뉴욕대학의 연구원들은 대단한 솔루션이라 말한다. 삼성은 2km의 거리에서 초당 1Gbi 이상의 속도로 이동통신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새로운 5G 빔 형성 안테나를 공개하면서 시제품을 제작하였다. 비록 5G 수준이 성숙되지 않았지만 이러한 기술은 보다 빠른 데이터 전송과 향상된 이동통신 응용에 초석을 놓았다.
-실외 시험에서 삼성은 시제품 송신기는 시속 8km로 이동하는 두 개의 수신기에 1Gb/s보다 빠른 데이터를 송신할 수 있었다. 기존 4G 기지국에서 사용되는 출력보다 높지 않은 송신출력을 사용한 시제품은 가시거리 2km이상 통신하였으며 비가시거리의 경우는 200~300m로 축소되었다.
-최근 유럽에서 대학과 업체 간의 연구협력으로 조직된 METIS는 2015년 초까지 5G기술의 상용화를 위해 연구하고 있다. 이 조직은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데 특히 새로운 코딩/변조기술, 향상된 간섭관리, 소규모 밀집 셀 구조, 멀티 홉 네트워크 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 저자
- Ariel Bleicher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3
- 권(호)
- 50(7)
- 잡지명
- IEEE spectrum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5~16
- 분석자
- 조*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