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매스의 에너지변환 시스템 설계 방법
- 전문가 제언
-
○ 화석연료의 고갈로 자연적으로 대체될 수 있는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재생에너지나 지속 가능한 에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바이오 연료는 각종 변환 기술을 사용하는 다른 규모로 다양한 종류의 변환 플랜트에서 에너지를 생산 변환할 수 있다.
○ 바이오매스 에너지 변환에는 유지 작물, 전분 작물, 섬유소식물체, 유기성폐기물을 공급원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공급원료에 따라 바이오매스 에너지 변환 장치가 여러 방향으로 개발 되겠는데 공급원료의 생산량에 따라 이용도나 활용도가 다르며 크게 작용하는 요인은 공급원료의 양이라 할 수 있다.
○ 나무 볏짚 등 섬유소 식물체에서는 바이오 알코올을 생산하기도 하고 가스화와 촉매반응을 거쳐 메탄올을 생산한다. 또한 섬유소식물체를 효소당화시켜 알코올 발효로 바이오 에탄올 생산한다.
○ 유채 콩 등의 유지 작물에서 유채 유, 두유를 추출한 채종유를 에스테르화하여 바이오디젤로 이용되고 있다.
○ 보리, 옥수수 등 전분 작물의 당 성분을 알콜 발효시켜 에탄올인 바이오알코올 연료를 생산하고 있다.
○ 음식물쓰레기, 축분, 동물체 등으로부터 혐기 발효를 거쳐 메탄가스를 생산한다.
○ 우리나라의 바이오매스 가용자원은 연간 2,285천toe로서 2007년 전체 에너지소비량의 0.9%수준이며 바이오매스 자원별로는 임산자원 850, 농업부산물 1,050, 음식쓰레기 5, 폐지/폐목재 320, 축산분뇨 30, 슬러지 30toe이며 부존자원의 20.5%에 해당한다. 203년에는 바이오에너지 사용목표 3.4%에 절대 부족한 실정으로 국내 바이오매스의 개발과 해외 자원 활용 등 새로운 대책이 필요하다.
- 저자
- Sebnem Yilmaz, Hasan Selim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25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20~430
- 분석자
- 김*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