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가속화되고 있는 HIV 백신 개발: HIV 백신 연구 10년

전문가 제언
○ 에이즈의 원인균으로 HIV가 확인된 후 100여 차례의 HIV 백신 임상시험이 수행되었지만 기대했던 미국 NIH의 DNA prime + rAd5 boost HIV 백신 개발도 2013년에 중단되는 등 아직도 효과적인 HIV 백신 개발은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그 가장 이유는 HIV의 엄청난 세계적인 유전 변이성으로 인해 많은 과학적 장벽이 가로막고 있기 때문이다.

○ HIV 백신 개발의 거듭된 실패로 에이즈 예방을 위해 고활성 항레트로바이러스 요법에 의한 전처치가 허용되고 있다. 3상 임상시험까지 진입한 2개의 HIV 백신 후보도 실패로 끝났으나 HIV 백신 개발의 새로운 전기를 제공하였다. 즉 단량체 gp120과 바이러스 벡터를 이용한 prime-boost 전략은 충분하지 않지만 보호 효능을 나타냈기 때문이다.

○ HIV 백신 개발은 국제적으로 힘을 합친 IAVI (International AIDS Vaccine Initiative)가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2012년 현재 임상시험 중에 있는 HIV 백신 후보는 2상 시험 3종을 포함, 45종에 달하고 있다. 임상시험 건수와 연구 활동은 미국이 단연 앞서고 있으며 일본과 중국에서도 바이러스 벡터를 이용한 HIV 백신 후보를 임상시험 중에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 국내의 경우 에이즈와 관련해서는 1991년 국내 유일의 에이즈 치료제 ‘아지도민’이 개발된 이후 뚜렷한 성과는 없지만 에이즈 백신을 비롯한 치료제 개발은 꾸준히 이어져 왔다. 미국 VaxGen사가 개발한 HIV 백신 후보의 국내 생산 시설을 갖췄으나 3상 임상시험의 실패로 무산되었고 스마젠사의 에이즈 바이러스 전체를 이용하는 사백신인 SAV001-H의 임상시험이 미국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다.

○ 광범위 중화 단클론항체의 표적을 모방한 많은 면역원 후보들이 현재 1상 임상시험에 진입하여 HIV 백신 개발에 있어 다음 10년은 에이즈의 원인으로 HIV가 확인된 이래 가장 기대되는 기간이 될 것이다. 성공적인 백신 개발을 위해서는 많은 과학적 장벽이 해결되어 더 많은 면역원이 개발되고 신속한 동물시험과 임상시험이 뒷받침되어야만 한다.
이 분석물은 미래창조과학부 과학기술진흥기금,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ReSEAT 프로그램(http://www.reseat.re.kr)
저자
Wayne C. Koff, Nina D. Russell, Mark Walport, Mark B. Feinberg, John W. Shiver, Salim Abdool Karim, Bruce D. Walker, Margaret G. McGlynn, Chidi Victor Nweneka, Gary J. Nabe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31
잡지명
Vaccine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04~208
분석자
차*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