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DOE의 수소연료 자동차 개발목표가 시장 수용성과 사회적 이익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 미국 DOE의 FCTO(Fuel Cell Technology Office)가 세계 유수의 완성차 제조사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연료전지자동차의 빙점 이하 저온 시동과 수명에 관한 기술적 문제들은 거의 모두 해결하였으며 본격적인 보급을 위해 남은 과제는 동급의 내연기관자동차 중 프리미엄급 가격 수준인 30,000~40,000달러로 가격을 낮추는 것이다.

○ 양자교환막 연료전지(고체고분자 연료전지)를 탑재한 연료전지자동차의 본격적인 시판은 2015년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현대자동차는 연간 1,000대의 연료전지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유럽에 공급하기 시작했다.

○ 한편, 일본의 Toyota와 Honda는 50,000달러 가격 수준의 세단형 양산 연료전지자동차를 2015년 경에 시판할 예정이며 여기에는 막대한 개발비의 분할 분담과 양산효과를 높일 수 있는 기업 간 제휴가 중요한 개발전략이 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 Honda는 GM과, Toyota는 BMW와, Nissan은 Daimler 및 Ford와의 기술 제휴로 개발비를 분담하고 양산효과를 통해 가격을 저감할 수 있는 공동개발체제를 구축하였다. 완성차 제조사 중 VW와 Hyundai/기아차 만이 독자 개발노선을 취하고 있다. 2020년대에 연료전지자동차를 본격적으로 실용화하기 위해서는 중형 승용차의 가격수준인 20,000달러 수준으로 가격을 낮추어야 할 전망이다. 연료전지자동차 제조사에서는 이때까지의 개발비를 단독으로 조달할 수 있는 경영전략이 있어야 할 것이다.

○ 현대기아차는 주행용 구동모터로 유도모터를, 연료전지 공기극 공급압력을 비 가압으로 하는 등 다른 연료전지자동차 완성차 제조사와는 다른 노선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미국 DOE의 FCTO 보고서는 모터 및 연료전지시스템의 가격은 내려갈 전망이지만 고가의 파워일렉트로닉스 사용과 연료전지 에너지밀도의 저하가 예상되므로 국제경쟁력 확보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H2V 기술의 대부분은 2020년까지 급속한 발전을 보일 전망이며 국내에서는 이러한 경향을 예의주시하여 적절히 대응해야 할 것이다.
저자
Z. Lin,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3
권(호)
38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7973~7985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