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류의 항염증 작용
- 전문가 제언
-
○ 염증(Inflammation)은 어떤 자극에 대한 생체조직의 방어반응의 하나로, 조직 변질, 순환장애와 삼출, 조직 증식의 세 가지를 병발하는 복잡한 병변을 말한다. 원인은 기계적 상해작용, 온도?방사선 등의 물리적 인자, 독물 등의 화학적 인자, 세균 감염 등의 기생체에 의한 것 등이며 이 중 세균에 의한 것이 가장 많다.
○ 치료약으로는 기존의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심각한 부작용을 수반하기에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가 다수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나 역시 장기 투여에서 오는 부작용과 치료효과의 한계점을 보이고 있다.
○ 이와 같이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항염증제는 부작용이 크므로 최근에는 의약품이 아닌 식품 성분이나 식품을 이용해서 염증을 예방하거나 치료제 또는 치료의 보조제로서 사용하고자 연구를 하고 있으며, 본 보고서에서도 당류에 대한 항염증작용에 대한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특히 당류 중에서도 다당류와 올리고당류의 항염증작용에 대한 검토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 천연물 중 버섯에 존재하는 β-글루칸을 비롯한 버섯의 다당에는 항염증작용이나 항산화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느티만가닥버섯에 존재하는 난소화성 β-글루칸은 항종양성 및 접촉피부염 억제작용도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버섯 외에도 쌀이나 보리의 다당에서도 항염증작용을 밝히고 있다. β-글루칸과 같은 다당외에도 구조가 다른 일부 α-글루칸에도 항염증작용이 있으며, 올리고당에도 이러한 기능이 있음을 보고서에서 밝히고 있다.
○ 이러한 기능들을 마우스 등을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확인을 하고 있으나 실제로 인간에게 적용을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 된다. 우리나라에서도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건강기능식품으로 개발되어 부작용 없는 염증 예방이나 치료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 저자
- YOSHINO Kyoj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55(4)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5~33
- 분석자
- 백*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